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일, 중 진출 기업 이전 지원 탈동조화 우려 커지는 중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7개 기업 이전에 700억엔 지원

미국과 반중연합전선 구축 의심

전면적 탈동조화 어렵다 전망도


한겨레

일본 정부가 중국에 진출한 자국 기업의 생산기지 이전을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 내에서 중-일 간 점진적 탈동조화(디커플링) 현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중국에 진출한 자국 기업의 생산기지 이전을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 내에서 중-일 간 점진적 탈동조화(디커플링) 현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는 5일 “코로나19 사태로 세계적 차원에서 산업 공급망 교란이 발생해 각국이 중국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를 줄일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며 “일본이 정부 차원에서 생산기지 이전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특히 지방정부 당국자들을 중심으로 일본 제조업체의 탈중국화 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미-중 갈등이 나날이 격화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산 부품 공급 중단에 따른 생산 차질까지 빚어지자, 일본에선 일찌감치 제조업 생산기지 이전 논의가 진행돼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3월 초 “고부가가치 상품은 생산기지를 일본으로 복귀시키고, 기타 상품은 아세안 각국 등지로 생산기지를 이전해 코로나19로 인한 산업 공급망 교란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관련 예산을 확보한 데 이어, 지난달 17일 중국에 진출한 87개 기업을 1차로 선정해 700억엔(약 78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들 가운데 30개 업체는 베트남·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 생산기지를 이전하기로 했으며, 나머지 57개사는 일본으로 귀환하기로 했다.

중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은 2012년 1만4394개사로 정점을 찍은 뒤, 2019년 5월 현재 1만3685개사까지 줄었다. 신문은 “이전 대상 기업은 중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 전체의 1% 미만이라 중국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면서도 “중국의 산업기반 공동화 현상으로 이어질 잠재성이 있어, 장기적으로 중국의 성장 모델을 흔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일부에선 일본 정부의 이런 움직임이 경제 분야에서 중국과 탈동조화를 추진하는 한편 중국에 맞서 미국과 연합전선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세계 1, 3위 경제대국인 미국과 일본이 중국과 탈동조화를 추진하면, 2위 경제대국인 중국도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절대다수 외국 기업과 마찬가지로 일본 기업도 중국 국내시장을 겨냥하고 진출했기 때문에 전면적인 탈동조화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란 반론도 만만찮다. 실제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된 지난 4월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가 중국 동부지역에 진출한 일본 기업 424곳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조사 대상의 86%가 중국 내 생산설비 철수를 검토한 바 없다고 답했다.

베이징/정인환 특파원 inhwan@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