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베이루트 시민 25만명 집 잃어...세계 각지서 도움의 손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4일(현지시간) 발생한 폭발 사고로 최소 100명이 사망하고 4000명 이상이 다쳤으며 최대 25만명이 집을 잃었다. 외국인 중에는 호주 국적자 1명과 필리핀 국적자 2명의 사망이 확인됐다.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은 5일 긴급 내각 회의를 열고 베이루트에 2주 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5일 마르완 아부드 베이루트 시장은 20만~25만명의 시민이 집을 잃었으며, 공무원들이 이들에게 음식과 물, 쉴 곳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핌

[베이루트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4일(현지시간) 발생한 대규모 폭발로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가 초토화됐다. 2020.08.05 go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부드 주지사는 이번 폭발에 따른 피해액은 30억~50억달러(약 3조5000억~5조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도시의 절반 이상이 피해를 입었다고 전했다.

이번 폭발로 베이루트에 위치한 레바논의 주요 곡식 저장고도 파괴돼 저장돼 있던 밀 비축분이 대부분 소실됐다고 라울 네흐메 레바논 경제장관이 밝혔다.

이에 따라 레바논 전국에 공급할 밀 비축분이 1개월치도 채 남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폭발 당시 베이루트 저장고에는 약 1만5000t의 밀이 비축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네흐메 장관은 레바논은 최소 3개월을 지탱할 식량 안보를 확보해야 하며 다른 저장 지역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4척의 화물선이 총 2만8000t의 밀을 싣고 베이루트 항구로 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세계 각지에서 베이루트를 향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레바논 정부와 의료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터키의 인도주의구호재단(IHH)은 베이루트에서 생존자 수색에 참여했으며 터키 정부는 야전병원 설치를 돕겠다고 제안했다.

IHH는 생존자 수색 외에도 팔레스타인 난민 캠프에 설치했던 이동식 주방을 설치해 이재민들에 식량을 제공하고 있다.

이란과 키프로스 정부는 레바논에 의료 인력을 파견해 부상자들의 치료를 돕겠다고 약속했다. 말레이시아 정부도 애도를 표하며, 도울 일이 있다면 힘껏 돕겠다고 밝혔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대규모 폭발 소식을 듣고 충격과 슬픔에 빠졌다"며 "유가족들과 부상자들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는 "소중한 생명을 잃었다는 소식에 마음이 아프다"며 사망자들에 애도를 표하고, "어려운 시기에 레바논 형제들에 연대를 표명하며 그들의 슬픔을 같이 하겠다"고 밝혔다.

베이루트아메리칸대학의 나세르 야신 교수는 알자지라 방송에 레바논 정부만의 힘으로 이번 재앙을 이겨내기는 힘들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가의 주요 곡식 저장고가 파괴된 만큼 식량 원조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레바논 정부는 경제, 재정, 사회 정책에 있어 올바른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재앙도 레바논만의 방식으로 지역사회에 의존해 해결하려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우리는 재앙을 이겨내고 나라를 통치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우리는 더욱 책임감 있는 지도자들이 필요하고 국제사회와 더욱 관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베이루트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4일(현지시간) 발생한 대규모 폭발로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의 시민들 중 100명 이상이 사망하고 2만5000명 가량이 집을 잃었다. 2020.08.05 go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