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동형의뉴스정면승부]레바논 교민"폭발 8Km 떨어진 곳에서도 폭발음이..사망자 계속 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 방송 : FM 94.5 (17:10~19:00)
■ 방송일 : 2020년 8월 5일 (수요일)
■ 대담 : 전표돈 목사 /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현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동형의뉴스정면승부] 레바논 교민"폭발 8Km 떨어진 곳에서 느낀 후폭풍 상당...사망자 계속 늘어"
◇ 이동형 앵커(이하 이동형)> 많은 분들도 영상 보고 놀라셨을 겁니다. 레바논의 수도 베이루트 항구에서 초대형 폭발 참사가 일어났죠. 외신에 따르면, 지금까지 최소 70여명이 목숨을 잃고 4천명 가까운 부상자가 발생한 걸로 알려집니다. 현지 상황이 어떤 건지, 직접 연결해서 들어보죠.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목회활동 중인 전표돈 목사님, 연결합니다.

◆ 전표돈 목사(이하 전표돈> 네. 안녕하세요. 전표돈 목사입니다.

◇ 이동형> 목사님 혹시 피해는 없으셨어요?

◆ 전표돈> 네. 저희는 감사하게 피해는 없지만 여러 가지 이런 사건이 나니까 마음이 불편하고 슬프네요.

◇ 이동형> 저희도 외신을 통해서 폭발 당시 영상을 봤습니다만, 상당히 두렵기도 하고 공포에 떨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워낙 폭발 규모가 커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느꼈다고 하는데 목사님도 혹시 그 폭발음이나 진동을 느끼셨나요?

◆ 전표돈> 저희도 8km 정도 떨어져 있는데 폭발음도 들었고요. 폭발 후에 생기는 후폭풍까지 느꼈어요. 제 아내 같은 경우는 폭발음 때문에 몇 시간 동안 귀도 아팠었습니다.

◇ 이동형> 현재까지 피해자 숫자는 어떻게 집계되고 있습니까?

◆ 전표돈> 현재까지 피해자가 공식적으로 이 나라 적십자에서 알려준 상황은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피해자가 생겼어요. 현재 한 100명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고요. 그리고 실종자도 100여명 정도 발생했습니다. 실종자는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고요. 부상을 당하신 분들도 4천명이 넘게 집계되고 있는데 계속 해서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숫자가.

◇ 이동형> 아까 저희가 외신을 봤을 때는 사망자가 70여명 이었는데 지금은 100명이 넘었다. 그리고 실종자도 100명이 넘는다 자꾸 이제 늘어날 것 같은데 좀 안타깝습니다. 우리 교민 피해는 파악이 됐습니까?

◆ 전표돈>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한인 분들의 피해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근데 본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유리창이라든가 이런 거들이 파손되는 경우는 있었지만 실제적으로 인체의 해를 받으신 분들은 한 분도 없으신 것 같습니다.

◇ 이동형>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분석이 나오고 있나요?

◆ 전표돈> 아직까지는 정확한 이유는 공식적으로 정부에서 말을 하곤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이 사고로 인해 소화기 쪽에 굉장히 위험한 화학 물질들이 날아다니니까 외출을 자제하라는 얘기가 있고요. 확실하진 않지만 외부에 공격도 있을 수 있다. 드론으로 공격했다 이런 이야기도 있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정부가 발표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그렇습니다.

◇ 이동형> 공식적으로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아직 파악이 안 되는데 확실한 것은 유해물질이 떠다니고 있다 공기 중에 그렇게 볼 수 있겠네요?

◆ 전표돈> 내일 창문 다 닦고 외출자제하고 그러고 이제 한 2주 동안 비상 계엄령을 선포했습니다. 준전시상태 같은 거죠.

◇ 이동형> 준전시상태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전기라든가 수도라든가 도로라든가 의료라든가 기존에 있는 인프라는 어때요?

◆ 전표돈> 사실 베이루트가 그렇게 큰 도시는 아닙니다 수도이긴 하지만. 해안가에 있는 도시인데 사실 이 사건이 터지기 전부터 경제가 너무 많이 좋지 않아서 전기 사정이 늘 불안정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아마 이 상황이 폭발로 인해서 전기나 이런 부분들이 더욱 열악해 질 수 있는 부분은 있고요. 경제가 너무 안 좋아 의료진들에 대한 병원같은 경우에도 많이 인원을 감축한 상태였었거든요. 이번 사태로 부상자들과 사상자들이 많이 발생해서 적절한 치료가 진행될지 상당히 걱정되고 있습니다.

◇ 이동형>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고 실종되었기 때문에 사체수습부터 시작해서 실종자 수색 또 의료 지원 이게 국제사회의 지원과 관심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당부의 말씀 있으시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국제사회로부터 지원의 말씀을 부탁드려도 좋고요.

◆ 전표돈> 혹시 한국에서 인도주의적인 어떤 차원에서 도울 수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레바논이 여러 가지 경제적인 어려움도 있고 의료 인프라가 많이 열악해서 지금 이 상황을 자체적으로 제대로 정리하면서 처리할 지도 상당히 우려가 되니까 이런 경우에는 한국에 있는 어떤 탁월한 의료진이라든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이 나라 소방대입니까? 이런 쪽에서 많이 와서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 이동형> 119 구조대도 있고 의료지원팀도 있고 우리나가 가서 좀 도와줬으면 좋겠다 그런 말씀 알겠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화연결 고맙습니다.

◆ 전표돈> 네. 수고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