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김부겸 "민주당 위기론 동의, 그래도 의회독재는 잘못된 주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당권주자 인터뷰

“입법, 일방통행 아닌 적기통행

이낙연 대세론? 판 출렁거린다

처남 이영훈, 나이들며 입장 변화”

중앙일보

김부겸 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4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민주당 위기론'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은 “민주당 위기론에 동의한다”며 “국민의 기대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해서 오는 비판”이라고 말했다. 다만 야권에서 제기되는 ‘의회 독재’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야당이 쳐놓은 프레임이다. 정쟁을 유발하는 잘못된 주장”이라고 했다.

민주당 8·29 전당대회에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한 김 전 의원은 4일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 사무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했다. 이곳은 1997년 대선 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캠프를 차려 ‘선거 명당’으로 불리는 곳이다. 김 전 의원은 이낙연 의원과 대결에 대해 “처음에는 (이낙연) 대세론이 압도했는데 점점 갈수록 판이 출렁거린다. 늘 그렇듯이 당원들이 모두가 놀랄 결과를 만들어주실 것”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김 전 의원은 내년 4월 열리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해 “공천이 불가피하다. 2022년 대선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유권자 1200만명이 관여하는 큰 선거이기 때문”이라며 “정치는 현실이다. 명분만 내세울 순 없는 노릇”이라고 주장했다.

Q : 당 지지율이 하락추세다. 위기론도 나온다.

A : “민주당이 위기라는 데는 동의한다. 국민의 기대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해서 오는 비판도 있을 것이고, 또 일부는 야당이 쳐놓은 어떤 프레임 때문에 온 것 같기도 하다.”

Q : 부동산 법안을 일방통행식으로 밀어붙였다.

A : “동의하지 않는다. 22차례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지만, 입법으로 지원받은 것은 몇 차례 안 된다. 이번에는 반드시 시장에 확실한 신호를 줘야 했다. 타이밍을 놓치면 이것도 저것도 안 된다. 일방통행이 아니라 ‘적기 통행’이었다. 이걸 자꾸 ‘의회 독재’라고 정쟁을 유발하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과거 “타협과 공존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던 김 전 의원은 최근 정부·여당의 입장을 강하게 옹호하는 메시지를 내고 있다. 그는 “공수처는 법을 고쳐서라도 연내 출범시켜야 한다”고 말했고, 통합당의 ‘의회 독재’ 비판에 대해선 “누가 누구더러 독재라고 눈을 부라리냐”고 했다. 이를 두고 “친문 지지층을 의식해 변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Q : 최근 달라진 건 선명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의식한 건가.

A : “그렇다. 제가 생각을 했을 때, 21대 국회를 구성하면서 국민이 명확하게 다수와 소수를 정리해줬다는 것은 성과를 내라는 이야기다. 주어진 권한 내에서 자기 책임을 다하는 정치를 할 수밖에 없는데, 그렇다면 이번엔 집권 여당의 입장을 분명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봤다.”

Q : 잃는 것도 있다. 공존과 통합은 정치인 김부겸의 키워드였다.

A : “그렇다고 해서 제 본질이 변하기야 하겠나. 다만, 아무래도 당내 선거이니 당원과 당 지지층 의견에 대해 좀 더 반응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걸 가지고 왜 그러시냐 하면….”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들이 지난 2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 당내에선 어대낙(어차피 대표는 이낙연)이란 말도 나온다.

A : “처음엔 대세론이 압도했다. 그런데 점점 갈수록 뭔가 판이 출렁거린다는 건 다 동의할 거다. 이낙연 후보의 대세론은 대선 후보로서의 대세론이다. 그런데 전당대회에선 앞으로 내년 4월 재보선, 대선 경선 관리, 2022년 대선, 지방선거까지 책임지고 가는 당 대표가 필요하다. 중간에 거쳐 가는 당 대표는 곤란하다는 제 주장이 먹히는 거다.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

김 전 의원은 지난달 중순만 해도 경선 전망을 묻는 말에 “여러분이 보시는 그대로”라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불과 20일 만에 태도는 달라졌다. 김 전 의원은 지난 1~2일 영남지역 순회 연설에서 다른 경쟁 후보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저, 당대표 ‘깜’이 됩니다”라고 말했다.

Q :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낼 것인가.

A : “불과 11개월 이후에 치러질 대선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유권자 1200만명이 관여하는 큰 선거다. 후보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일 거다. 다만 국민과 한 약속인 당헌을 고치는 것에 대해서는 당 대표가 국민께 사정을 설명하고 석고대죄하면서 후보를 보호해야 한다.”
중앙일보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처남(이영훈 교수)과 연관짓는 비판에 대해 "이게 연좌제도 아니고 말이 되는 것이냐"고 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 이영훈 교수(『반일 종족주의』 저자)가 처남이라는 이유로 온라인에서 공격을 받았다.

A : “내 처남인 건 맞다. 그런데 어떡하나. 그분도 젊을 때 학생운동을 한 민주화운동 유공자다. 다만 학자로서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기 학문적 입장이 바뀐 걸, 지금 내가 어떡하나. 그것으로 친일파와 인척 관계라는 식으로 나를 막 공격해대니, 이게 연좌제도 아니고 말이 되는 건가.”

Q : 윤석열 검찰총장의 ‘민주주의’ 발언을 어떻게 보았나.

A : “글쎄, 이 문제는 대통령께서 지난번에 지시하신 것처럼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어떻게든 잘 수습하고, 검찰이 과거에 누리던 독점적 권력행사 자체를 정상화로 돌려놓는 어떤 그런 거로 봐야 한다. 이런 것까지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그렇다.”

김부겸 전 의원은 “당 대표에 당선되면 임기 2년을 채우겠다”고 공약했다. 대선에 불출마하겠다는 말이다. 그 이유를 물었더니 “대구 선거의 결과”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4·15 총선 때) 민주당을 싫어하는 시민들과 우리 사이에 정말 골이 깊었다. 그런데 그 간극을 메꾸려는 노력 없이 제 정치적 꿈에만 부풀어서 앞만 보고 간다는 게 사실 좀 너무 무책임한 거로 보였다”는 설명이었다.

또한 “이번 대구·경북 선거에서 결국 통합당은 대통령과 민주당을 ‘빨갱이’로 몰아갔다. 이런 색깔론에는 타협할 수 없다”며 “협치도 손바닥이 마주쳐야 가능한데, 오히려 야당이 여당을 인정하지 않으니 꼬이는 것”이라고 했다.

오현석 기자 oh.hyunseok1@joongang.co.kr

영상·그래픽=김한솔·임현동·이경은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