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인영 "北 일방적 방류 유감…사전통보 등 남북 협력 필요"(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316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모두발언

"큰 규모 방류 조치 취할 때 사전통보 등 협력 필요"

"접경지역 재난서 작은 협력시 큰 협력 마중물될 것"

"인도적 분야와 작은 교역에서 남북간 교류협력 시작"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 바라보고 있다. 2020.08.03.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6일 북한이 임진강 상류의 황강댐을 사전 통보 없이 방류한 것과 관련해 "최근 일방적인 방류 조치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제316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모두발언을 통해 "북측도 집중호우로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방류 조치를 취할 때는 최소한 우리 측에 사전 통보를 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북한은 임진강 상류에 건설한 황강댐 수문을 세 차례 가량 사전 통보 없이 개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북부와 북한지역에 내린 비로 임진강 최북단 필승교 수위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장관은 "남북 간에 정치군사적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인도적 분야와 남북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에 있어서는 남북 간에 최소한 소통이 즉시 재개될 필요가 있다"며 "어떠한 연락 통로도 좋고 방송 등을 통해서도 좋다. 큰 규모에서 방류 조치를 취할 때는 사전 통보 등 남북간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접경지역 재난에서 작은 협력이 이뤄진다면 남북 간에 큰 협력으로 발전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북측이 과감하고 통큰 결단으로 임해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 남북간의 불신과 임진강 수위를 둘러싼 불안을 남북 협력의 물길로 돌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접경지역 주민들을 향해선 "철원, 연천 등 접경지역에 며칠간 계속된 집중호우로 우리 주민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연천 통일부 한반도통일지원센터에도 주민 104명이 대피 중이다. 대북 전단으로 접경 지역 긴장이 조성되고 잦아들자 물 피해가 겹친 접경지역 주민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취임 10일을 넘긴 이 장관은 남북 관계 복원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제시하고 인도적 분야와 작은 교역에서부터 남북 교류 협력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통일부 장관으로 취임한 지 어제로 10일 됐다. 통일부가 현 상황에서 어디에 중점을 두고 업무에 임할 지 생각해 봤다"며 "남북 관계 복원이 현재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남북 관계 복원을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겠으나 지금은 우리 진정성을 북한에 먼저 알리는 것일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진정성이 있다고 우리와 함께 하자고 상대방에게 말로도 전할 수 있지만 그보다 행동으로 하는 것이 더욱 크게 전달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인도적 분야와 작은 교역에서부터 남북간 교류와 협력을 시작하고 점차 남북간에 약속과 합의의 전면적 이행으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교추협에서는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유아·여성 지원사업에 1000만 달러(약 118억원)를 지원하고 비무장지대(DMZ) 평화통일문화공간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

이 장관은 "WFP는 연초부터 우리 정부에 공여를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고 정부는 이 사업이 영유와 여성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할 수 있도록 판단한다"며 "인도적 사안도 정치 군사적 상황과 연계하는 단기적이고,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인도적 협력은 긴 호흡으로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원칙을 확고하게 이행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도적인 것부터 우리가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추진해서 올해 내에 협력 성과를 가시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더 늦지 않게 공여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는 판단이 안건 상정의 또 하나의 배경이 됐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