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류현진 MLB 활약상

류현진, 주무기 체인지업으로 위기 탈출…구사율 38.1%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진 8개 중 6개를 체인지업으로…토론토 이적 후 첫 승

연합뉴스

류현진의 역투
(애틀랜타 AP=연합뉴스) 토론토 블루제이스 왼손 선발 류현진이 6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트루이스트 파크에서 열린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방문 경기에 선발 등판해 역투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하남직 기자 = 부진 탈출이 절실했던 류현진(33·토론토 블루제이스)이 꺼낸 비장의 무기는 체인지업이었다.

류현진의 선택은 적중했다.

류현진은 6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트루이스트 파크에서 열린 2020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방문 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 동안 1안타만 내주고 무실점으로 막았다.

볼넷 3개를 내주긴 했지만, 삼진을 올 시즌 최다인 8개나 잡았다.

연합뉴스


토론토는 2-1로 승리했다.

류현진은 체인지업을 무기로 토론토 입단 후 첫 승이자, 메이저리그 개인 통산 55승째를 챙겼다.

이날 애틀랜타는 왼손 투수 류현진을 겨냥해 우타자 8명을 배치했다.

우타자가 좌투수에 상대적으로 강한 건, 기록으로 증명된 부분이다.

하지만 우타자 바깥쪽에 떨어지는 체인지업을 잘 던지는 좌투수는 다르다.

마침 이날 구심 매리 포스터가 우타자 바깥쪽 낮은 공을 후하게 스트라이크 판정하면서 류현진 체인지업의 위력을 배가됐다.

류현진은 MLB닷컴 기준으로 투구 수 84개 중 38.1%인 32개를 체인지업으로 채웠다.

야구 분석 사이트 팬그래프닷컴이 측정한 앞선 두 경기 류현진의 체인지업 구사율 28.9%보다 9.2%나 높은 수치다. 류현진은 포심 패스트볼 18개, 컷 패스트볼과 슬라이더 합계 27개, 커브 5개, 싱킹 패스트볼 2개를 던졌다.

삼진 8개 중 6개를 체인지업으로 잡아낼 정도로, 이날 류현진의 체인지업은 위력적이었다.

연합뉴스

토론토 1선발 류현진
(애틀랜타 AP=연합뉴스) 토론토 블루제이스 왼손 선발 류현진이 6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트루이스트 파크에서 열린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방문 경기에 선발 등판해 역투하고 있다.




류현진은 1회 2사 후 마르셀 오수나를 시속 129㎞ 체인지업으로 헛스윙 삼진 처리했다. 풀 카운트(3볼-2스트라이크)에서 바깥쪽 스트라이크존을 걸치며 떨어지는 공에 오수나는 배트를 헛돌렸다.

류현진은 2회 오스틴 라일리에게는 초구 컷 패스트볼을 던진 뒤, 체인지업 4개를 연속해서 던졌다. 라일리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후속타자 호안 카마고도 볼 카운트 1볼-2스트라이크에서 4구째 체인지업에 헛스윙했다.

류현진은 4회에도 트래비스 다노를 체인지업으로 삼진 처리하더니, 라일리에게는 체인지업 4개를 연속해서 던져 헛스윙 삼진을 끌어냈다.

앞선 두 차례 등판에서 류현진에게 상처를 남겼던 '5회'도, 6일에는 체인지업으로 돌파했다.

류현진은 5회 1사 후 찰리 컬버슨에게 시속 129㎞ 체인지업을 던져 헛스윙 삼진으로 잡아냈다.

삼진은 아니었지만, 5회를 끝낸 공도 체인지업이었다. 류현진의 시속 127㎞ 체인지업에 엔데르 인시아르테는 평범한 1루 땅볼로 물러났다.

류현진은 2006년 한국프로야구에 데뷔하며 체인지업을 익혔고, KBO리그 무대를 평정했다.

2013년 더 큰 무대인 메이저리그에 진출했을 때도, 체인지업을 무기로 연착륙했다.

이후 류현진은 메이저리그에서 살아남고자 꾸준히 변화를 추구했다. 2014년 슬라이더 비율을 높였고, 2017년부터는 컷 패스트볼과 커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하지만 류현진은 여전히 체인지업은 '최고의 무기'로 꼽는다. 체인지업 구사율을 높이는 날, 좋은 결과를 얻은 기억도 많다.

류현진이 올 시즌 두 차례 등판에서 모두 5회를 채우지 못하자, 그를 향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다. 류현진은 곧바로 체인지업을 꺼내 들어 우려를 잠재웠다.

jiks7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