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더벨]뉴지랩 "나파모스타트, 파키스탄 해외 임상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벨 신상윤 기자] [코로나19 치료 임상 2상 MOU 체결, 알약 '경구용 제제' 특허 출원 속도]

더벨|이 기사는 08월06일(14:44) 자본시장 미디어 '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나파모스타트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임상 2상에 참여한 뉴지랩이 환자가 많이 발생한 파키스탄에서 해외 임상을 추진한다.

코스닥 상장사 뉴지랩은 6일 파키스탄 국립 암 전문 연구기관 'CRPak(Cancer Research Pakistan)'와 나파모스타트 글로벌 임상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뉴지랩은 방글라데시 등 다수의 국가로부터 협력 요청을 받았으나 우선 파키스탄에서 해외 임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뉴지랩은 최근 경상대학교 배인규 교수팀과 서울의료원에서 국내 임상 환자를 대상으로 나파모스타트 약물 투여를 시작했다. 현재 임상 2상을 진행하며 나파모스타트 기반 코로나19 치료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알약 형태의 '경구용 제제' 특허를 출원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뉴지랩 관계자는 "지난 4일 배 교수팀 과제에 참여 중인 단국대학교병원 이지영 교수팀은 확진 환자의 완치 소식을 전하는 등 나파모스타트 유효성이 확인됐다"며 "이른 시일 내 나파모스타트 경구용 제제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키스탄 CRPak는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투자로 설립된 비영리 암 전문 연구기관이다. 영국 옥스퍼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파키스탄 전역에 지역 센터를 뒀다. 현지 코로나19 신약 연구의 선두주자로 손꼽히며, 코로나19 의약품 개발을 위해 전세계 연구자 및 기관들과 협력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파키스탄 내 무작위 배정 임상 시험과 관찰 연구도 진행 중이다.

파키스탄은 지난 5일 기준 누적 확진자 28만명, 일일 신규 확진자는 800여명 수준이다. 현재까지 6000여명이 사망하는 등 코로나19 환자 치료가 시급한 국가 중 하나다.

뉴지랩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엄격한 관리 체제와 국민의 생활 방역 준수로 환자가 줄어든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임상 속도를 낼 계획"이라며 "파키스탄을 포함해 해외 임상은 빠른 환자 모집을 통해 최종 결과 확인 시점을 당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파키스탄 국립 기관인 CRPak와 긴밀히 협업해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나파모스타트 기반의 치료제 개발은 국내에서는 뉴지랩과 종근당 등이 진행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일본 등에서 활발한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신상윤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