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전공의 파업 D-1, 대형병원들 수술 일정 조정, 당직 변경 등 대책 분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 집단 휴진을 하루 앞둔 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의료진이 환자들 사이를 지나가고있다. 정부는 최근 2022학년도부터 의대 입학 정원을 늘려 10년간 4000명의 의사를 추가 양성하는 방안을 발표했으며 이에 의료계가 반발하면서 오는 7일 전공의 파업, 14일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의협) 총파업을 예고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일로 예고된 전공의 파업을 하루 앞두고 대형병원이 비상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 시국에서 파업이 반발을 불러올지 않을까 염려하는 분위기도 흘렀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중환자실, 분만, 수술, 투석실, 응급실 등 필수진료 인력까지 포함해 전면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총 1만6000명 중 70~80%가 파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서울아산·삼성서울·신촌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 등 전국 ‘빅5’ 대형병원은 전공의가 400~500명 규모로, 전체 의료인력의 3분 1 정도 된다.

이른바 인턴, 레지던트로 불리는 전공의 업무는 광범위하다. 병원 대부분의 수술·마취를 보조하고, 환자 입원부터 각종 검사, 상태 등을 관리한다.

이에 따라 파업 당일 진료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병원들은 우선 7일 잡힌 환자들의 수술 일정을 변경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외과의 경우 수술을 당겨서 한 경우도 있고, 연기한 사례가 18건 정도 된다"며 "다만 환자 사정상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는 전공의보다 선배인 전임의 등의 대체인력을 투입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에서도 수술과 입원이 연기되는 사례가 일부 발생했다. 병원 관계자는 "한 환자는 7일 수술을 다음날로 연기했다"고 전했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도 "지난주 파업 예고가 돼 수술 일정을 변경할 여유가 있었다"며 "전임의가 근무를 더 하거나 간호사들이 비번을 바꾸는 등 대체 진료 계획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환자 입장에선 예정된 수술 일정이 바뀌고, 입원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적잖은 불편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일보

전공의 집단 휴진을 하루 앞둔 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병원 관계자는 "최근 일부 과에서 환자 외래진료 후 입원 결정이 났는데도 병실 배정을 좀 늦춰 달라는 주문이 있다"고 귀띔했다. 주 후반에 환자들이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환자 입원을 담당하는 전공의들이 7일 대거 빠지니, 급하지 않은 범위에서 환자 입원 시기를 조절해 달라는 것이다.

다른 병원 관계자는 "전공의가 빠진 자리에 간호 인력 투입이 많다보니 수간호사들이 긴장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다만, 전공의 파업이 하루여서 당일 병원 인력을 최대한 끌어모아 투입하면 진료 차질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성모병원 등 대부분 병원이 7일 환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병동·외래·응급실 등 각 과에서 교수, 전임의, 간호사 등을 전원 투입하는 비상 대책을 마련했다.

한 대학병원 교수는 "전공의들이 연차 휴가를 쓰고 파업에 동참하겠다는데 말릴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최근 코로나19 발생이 진정 추세여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전공의들도 코로나19 시국 속에 파업에 나서는게 마음이 편치 않다.

이대목동병원 전공의 175명은 5일 '교수님께 올리는 글월' 대자보를 병원에 붙였다. 이들은 "환자를 두고 거리로 나서야 하는 발걸음은 너무나 무겁다"며 "하지만 더 나은 의료를 위해 7일 하루만 도와달라. 젊은 의사의 든든한 기둥이 돼 달라"고 호소했다.

14일 파업을 예고한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의협)도 이날 전공의 수련을 담당하는 교수들에게 "7일 전공의 파업을 지지해달라"는 내용의 서신을 발송했다.

중앙일보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파업)을 하루 앞둔 6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 병원 교수진들은 코로나 국면에서 전공의 파업이 부담스럽긴 하지만 어느 정도 공감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대학병원 교수는 "코로나 사태 때 의료계가 헌신적으로 봉사했는데, 정부가 의료계와 충분한 논의 없이 의대정원 확대, 한방첩약 급여화 등 정책을 밀어붙인데 배신감을 느끼는 것"이라며 "결국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김헌주 보건의료정책관은 전공의 집단휴진 관련해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각 수련병원에 대체 인력 확보해 달라는 가이드라인을 보냈다"며 "관련부처, 지방자치단체 등과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 환자의 경우 병원 대기시간이 길어질 가능성 있다고 본다"며 "대전협과 계속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민정 기자 baek.min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