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낙연 "행정수도 투트랙론"… "행정수도 이전해도 수도는 서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6일 '행정수도 투트랙론'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이날 YTN 정치인터뷰 '당당당'에서 행정수도에 대한 질문에 답하며 "말하자면 투트랙으로 가자는 것이다. 행정수도 이전한다고 해도 수도는 역시 서울이다. 그런 것은 우리가 이해하고 논의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투트랙론'은 국토의 균형 발전을 부연 설명하면서 제시됐다. 이 후보는 "균형 발전은 부동산 안정에도 기여해야 하지만 우리가 가야 할 길이다. 작년 연말 통계로 보면 국민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사는 이상 비대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행정수도는 여야 간에 이미 합의하고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상임위원회의 세종 개최부터 추진하면서 합의되는 선까지 특별법으로 만들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말하자면 투트랙으로 가자는 거다. 행정수도 이전한다고 해도 수도는 역시 서울"이라고 덧붙였다. 행정수도를 이전한다고 해도 수도 서울의 위상에는 변화가 없고, 국토의 균형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니 여야가 뜻을 맞춰보자는 의미로 '투트랙론'을 사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공공 재건축을 반대하는 여론이 있다는 질문에 "공급 확대는 공공주택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많은 사람이 동의할 것"이라며 "민간 재건축을 열어주기 시작하면 투기가 바로 불붙을 수 있다. 지금은 투기를 잡고 불로소득의 유혹을 없애는 게 과제"라고 이해를 구했다.

대선 후보 선호도에서 급상승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이낙연 후보는 "민심은 늘 움직이는 것이다. 그래서 혼자 독주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한다. 사실 그동안 많이 오래 간 편이다. 앞으로 또 이런 일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받아들인다"며 선호도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뜻을 보였다.

이 후보는 어떤 당 대표가 되고 싶은지 포부를 묻자 "중심을 잡아주는 대표"라며 "176석의 거대 여당이 되었는데 생각보다는 안정적인 편이다. 그러나 또 모르는 일이다. 앞으로 여러 문제가 생긴다거나 할 때 늘 중심을 잡아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제가 그것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