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대선 대결도… 與, 잇단 지지율 추락에 비상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상대선 여론조사, 野에 역전당해… 정당 지지율은 野와 0.8%p 차이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정당 지지율 격차가 1%p 이내로 좁혀진 여론조사 결과가 6일 나왔다. 2017년 19대 대선 이후 가장 근접한 수치다. 여당의 지지율 하락은 부동산 실정(失政)으로 인한 최근의 집값 폭등, 176석 거여(巨與)의 입법 독주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민주당 안팎에선 "부동산 시장이 좋아지지 않으면 조만간 큰 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감지된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3~5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1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신뢰 수준 95%, 표본 오차 ±2.5%p,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35.6%로 지난주보다 2.7%p 하락했다. 통합당 지지율은 3.1%p 오른 34.8%였다. 양당 지지율 격차는 0.8%p로 초접전이다. 특히 지난 5일엔 민주당 34.3%, 통합당 36.0%로 통합당이 민주당을 앞지르는 '데드 크로스'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민주당에선 특히 핵심 지지층인 여성, 30대의 이탈이 두드러졌다. 여성의 민주당 지지율은 3.4%p 떨어졌고, 30대의 경우 10.1%p나 빠졌다. 리서치뷰가 지난달 28~31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신뢰 수준 95%, 표본 오차 ±3.1%p)에선 '내일이 차기 대선일이라면 야권 단일 후보를 찍겠다'는 응답이 42%로 '민주당 후보를 찍겠다(41%)'는 답변을 근소하게 앞서기도 했다.

조선일보

/조선일보


여당의 지지율 하락엔 부동산 정책 실패, 각종 법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독단적 모습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민주당이 밀어붙인 '임대차 3법'과 관련해서도 반대(49.5%) 응답이 찬성(43.5%)보다 약간 많았다. '무주택' 응답자 사이에서도 반대(46.8%) 의견이 찬성(44.3%)을 다소 앞섰다. 민주당은 "전·월세 세입자들이 환영하고 있다"고 자평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얘기다.

야권의 잠재적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독재 배격' 발언에 민주당 인사들이 과도한 공세를 퍼부은 것은 오히려 중도층의 반감을 산 것으로 해석된다. 통합당 윤희숙 의원이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저는 임차인입니다"로 시작하는 연설로 국민 공감대를 얻은 것 역시 야당에 유리한 요소였다. 정치권 관계자는 "'쌍윤(윤석열·윤희숙) 효과'가 통합당 지지율을 견인했다"고 했다.

이 때문에 민주당 내에선 "자칫 노무현 정권 말기의 지지율 폭락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노무현 정권 4년 차인 2006년 부동산 폭등으로 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12.6%까지 떨어졌다.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부동산 관련 입법이 통과될 때 야당 협조를 구할 수 없는 부분이 발생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다"고 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현재의 정책 기조를 흔들림 없이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부동산 이슈로 민심 이반이 가속화한 최근 한 달간 여러 차례 비공개 여론조사를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 달 전 이해찬 대표가 부동산 폭등에 대해 사과했을 때엔 여론이 정말 나빴지만, 임대차 3법 등을 처리한 이후엔 호전되고 있다"고 했다.

[최연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