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빠져야" "추미애는?"…'여론조사 대상' 이렇게 정한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변휘 기자]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범야권 1위 대권주자로 입지를 굳힌 가운데 여당에선 현직 검찰총장을 여론조사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다만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지난주 조사 대상에 새로 진입해, '검언유착' 갈등 정점의 당사자 두 사람이 여론조사에서도 맞붙게 됐다.

여당은 왜 윤 총장의 제외를 요구하는 것인지, 여당이 빼라고 요청하면 빠지는지, 추 장관은 왜 새로 진입했는지,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를 통해 알아봤다.


與 "윤석열 여론조사서 빼야…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검찰총장을 정치권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 것 자체가 여야는 물론이고 언론도 이렇게 하면 안 된다"면서 "윤 총장 본인도 여론조사에 본인을 넣어서 하지 말라고 그러는데 계속 대통령 여론조사에 넣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윤 총장은 올해 1월 말 세계일보-리서치앤리서치의 차기 대통령 적합도 조사에서 2위에 올랐다는 보고를 받은 후 "검찰총장은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된다"고 밝혔으며, 이에 대검이 윤 총장을 후보군에서 배제해 달라는 뜻을 조사기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윤 총장은 6월 말 오마이뉴스-리얼미터 조사에서 선호도 3위 대권주자로 다시 등장했다. 범야권으로 평가받는 후보 중에선 지난 대선에 나섰던 홍준표 무소속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도 제쳤다.


조사대상 진입한 윤석열·추미애…어떻게 정하나

리얼미터에 따르면,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 대상자의 선정 방식은 매 분기(2~3개월)에 한 번씩 무작위 전화 면접을 통해 이뤄진다. 보기 없는 '오픈 문항' 테스트, 차기 대선 후보자를 누구로 생각하는지 주관식으로 물은 뒤 가장 많이 나온 답변에 언론 노출도, 여야 균형, 타 기관 여론 조사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

윤 총장이 대권주자로 이름을 올린 여론조사가 6월 말이었던 만큼, 오픈 테스트 시기를 역산하면 검언유착 의혹으로 추 장관의 갈등이 고조됐던 올해 3~4월쯤부터 윤 총장이 집중 거론된 것으로 보인다. 보수진영의 마땅한 대권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현 정부의 압박에도 굴하지 않는 모습이 보수 지지층의 민심을 집결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다.

머니투데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일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절차를 중단하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사진은 지난 1월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 윤석열 검찰총장이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리얼미터가 지난 4일 발표한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도 윤 총장은 13.8%로 '야권 잠룡'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한 달 전 처음 진입했을 때(10.1%)보다 3.7%포인트(p) 뛰어올랐다. 지난달 27∼31일 전국 성인 2560명을 조사한 결과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9%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최근 '소설을 쓰시네' 등의 발언으로 통합당 측의 거센 반발을 부른 추 장관은 이번 조사에서 지지율 2.1%로 새롭게 대선주자군에 이름을 올렸다. 한 달 새 14명의 조사 대상 대선주자 중 이름이 빠진 사람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유일했던 만큼, 추 장관은 기존 오픈 테스트 대상 중 차점자 중 한 사람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본인 원하면' 이름 뺄 수 있나

그렇다면 여권의 주장처럼 여론조사에서 이름을 빼는 것은 가능할까. 리얼미터 관계자는 "메일 등 공식 절차를 통해 본인이 직접 요청이 오면 의뢰사(언론사 등)와 협의 후 해당 월에는 삭제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후보자 오픈 테스트에서 계속해서 이름이 나오면 다시 포함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만일 윤 총장이 연초와 마찬가지로 조사 대상에서 배제해 달라고 요청하더라도, 오픈 테스트가 다시 끝나는 3개월 후쯤에는 다시 조사대상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윤 총장 측은 6월 말 이후 각종 여론조사에서 줄곧 조사 대상에 이름을 올렸지만, 연초와는 달리 아직은 "빼 달라"는 요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변휘 기자 hynews@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