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이재정 "윤석열 檢개혁 걸림돌…자리 버티는것 안민망한가"

댓글 3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저는 이전에라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그 자리에 있어선 안 된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며 윤 총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자리를 물리는 방식은 여러 가지 있는데 지금으로서는 선택의 문제,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더 중요한 핵심은 윤 총장이 왜 지금까지 남아서 검찰개혁의 걸림돌이 되는, 그 상징으로 버텨야 하는가에 대해서 근원적으로 생각을 해 봐야 한다”며 “윤 총장이 1년을 버티면서 막아온 것이 무엇인지 정말 스스로가 (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인사청문회 저는 여당 대변인으로 지켜본 윤 총장은 그야말로 그냥 검찰 우선주의였다”며 “단언하건대 윤 총장이 그토록 애정을 갖고 있는 이 검찰 조직을 위해서 스스로 마땅했나, 그 자리에 있는 것이 마땅한가, 명예라는 말을 갖다 붙이기도 민망할 정도로 국민의 신뢰를 잃은 상황”이라고 했다.

따라서 이 의원은 “스스로 반추해 본다면 하루도 그 자리에 있을 면목이 없어야 하는 거 아닌가”라며 “(더 있으면) 민망할 것 같다”고 했다.

진행자가 “하루도 그 자리를 지킬 면목이 없는 거 아니냐(는 의견인가)”는 말에 이 의원은 “네, 스스로를 돌아봤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살아 있는 권력 수사하라’고 임명한 총장이고 실제로 박근혜 전 대통령, 대법원장 등 어느 편이냐 상관없이 살아 있는 권력을 수사해 온 총장이다는 평도 있다”는 진행자의 말에, 이 의원은 “윤 총장 스스로 살아 있는 권력이 돼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측근과 가족까지 포함해서 여러 가지 사건들이 석연치 않게 수사되고 있다는 국민적 의혹이 높다”면서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몇 가지 수사로 윤 총장을 변호하기에는 좀 궁색해지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