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여론조사] 민주당 지지도 37%, 총선 이후 최저치…통합당은 반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지도가 총선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반등에 성공했다. 나아지지 않는 코로나19 상황·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만 등 여당에 대한 반발 심리로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지지하는 정당을 조사한 결과 민주당은 전주대비 1%p 하락한 37%로 조사됐다. 통합당은 같은 기간 5%p 오른 25%로 21대 총선 직전 수준을 회복했다. 이어 정의당 6%, 국민의당 3%, 열린민주당 2% 순으로 나타났다. 무당층은 26%다.

민주당 지지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31일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도는 38%로 전주대비 3%p 하락했다. 특히 수도권 민심과 2030 젊은 세대 이탈이 뼈아팠다. 이번 조사에서는 수도권·20대 지지도가 소폭 상승했지만 50대와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이탈 움직임이 드러났다.

뉴스핌

[사진=한국갤럽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합당 지지도 상승은 충청권, 영남권, 보수층, 40대 이상 연령대 층이 견인했다. 다만 갤럽은 통합당 지지도 상승 원인을 "현재 당의 행보에 유권자들이 호응했다기보다 최근 정부와 여당에 대한 불만 또는 견제 심리가 표출된 현상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날 갤럽이 정당 지지도 조사와 함께 발표한 '통합당의 야당 역할 평가'에 따르면 유권자중 69%가 '잘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통합당 지지층 중 64%가 부정평가를 했다. 통합당이 야당 역할을 잘하고 있다고 보는 사람은 31%에 그쳤다. 갤럽은 "이는 여전히 미래통합당이 과거 보수 진영의 가장 큰 지지 기반에서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민주당의 여당 역할'을 묻는 질문에는 유권자 38%가 긍정, 53%가 부정 평가했다. 민주당 지지층(71%)뿐 아니라 성향 진보층(66%), 광주·전라(67%) 지역, 문 대통령 긍정 평가자(74%) 등에서 70% 내외로 나타났다.

갤럽이 자체 실시한 이번 조사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8288명에게 통화를 시도해 1000명이 응답을 완료, 12%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표본추출 방식은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이고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