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조국, 딸 집 찾아간 기자 얼굴 공개 “언론이 재벌·검찰과 연대해 민주정부 흔들어“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위주의 정권에 부역하며 민주주의를 허울로 만들었던 세력이 아무 거리낌없이 문재인 정부를 ‘독재’, ‘전체주의’라고 비방할 수 있는 현실 자체가 문재인 정부가 ‘독재, ‘전체주의’를 하고 있지 않다는 반증”

세계일보

조국(사진)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이른바 ‘조국 사태’ 당시 언론사의 과도한 취재 행태를 지적했다. 조 전 장관은 ‘언론인 여러분께 묻습니다’라는 제목의 긴 글을 두 차례에 걸쳐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특히 그는 딸 조모양의 집으로 찾아가 초인종을 누르며 취재를 시도했던 기자의 영상을 얼굴이 노출된 상태로 공개해 파장이 일고 있다.

조 전 장관은 7일 페이스북에 ‘제 집 앞은 괜찮다. 그런데 딸 아이 혼자 사는 집 앞에 야밤에는 가주지 말아 달라. 저희 아이가 벌벌 떨면서 안에 있다. 그렇게 생활해야 되는 게 맞느냐’라고 했던, 지난해 9월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간담회 당시 자신의 발언을 올렸다.

이어 그는 “위 발언을 하게 된 사건 중 하나의 영상을 올린다”라며 영상 1개를 공개했다. 영상 속에는 조양의 집 앞에 기자로 추정되는 남성 2명이 초인종을 누르는 모습이 담겼다.

조 전 장관은 “이들은 주차하고 문을 열고 내리는 딸에게 돌진해 딸 다리가 차문에 끼어 피가 나고 멍이 들게 만들기도 했다”라면서 “사과는커녕 그 상태에서 딸 영상을 찍고 현장을 떠났다”라고 폭로했다.

세계일보

조국 페이스북 갈무리.


이어 그는 “이 두 기자 말고도, 여러 남성 기자가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시도 때도 없이 딸이 살고 있는 오피스텔 보안문을 통과해 딸의 방 앞에서 와서 초인종을 누르고 방문을 두드리며 문을 열어달라고 소란을 피웠다. 딸이 경비 아저씨를 불러 퇴거를 요청했으나 버티고 진을 쳤다. 이 때마다 제 딸은 몇 시간이고 집밖을 나가지 못했다”라고 폭로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11월 조선일보 남성 기자 한 명은 딸이 중요한 시험을 보는 날 학교 시험장 입구에서 딸은 물론 동료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점심 시간과 쉬는 시간에는 화장실까지 따라가 질문을 하며 답을 요구했다고 한다”면서 “그러고는 기사를 썼다. 당시 경황이 없어 법원에 손해배상이나 접근금지명령을 청구하지 못했다. 단지, 딸에게 ‘견디고 참자’고 했다”라고 전했다.

조 전 장관은 “취재의 자유에 한계는 없는 거냐”라며 “이상과 같은 취재 행태도 언론의 자유에 포함되는 거냐.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공인의 딸은 이상을 다 감수해야 되냐. 그러하다면 어떤 근거에서 그러한 거냐. 특히 동영상 속 기자 두 분의 답을 듣고 싶다”라고 질문했다.

이어 “조선일보, TV조선, 채널A 기자는 저나 가족의 외출 시 스토커처럼 따라다녔다”면서 “아파트 보안문을 몰래 통과해 계단 아래 숨어 있다가 튀어나오면서 질문을 던진 기자, 제 집 현관 앞까지 올라와 초인종을 집요하게 누르고 참다못한 가족 구성원이 문을 열면 카메라를 들이댄 기자, 저 또는 가족이 차를 타려는데 차 문을 붙잡고 차 문을 닫지 못하게 막은 기자도 있었다. 올해 5월 더팩트 기자는 일요일 집 앞에서 잠복하고 있다가 가족 브런치 식당까지 따라와 사진을 찍어서 단독포착이라고 올렸다”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기자는 이상의 행태를 포함하는 ‘질문할 특권’을 향유하는 것인가. 취재 대상자가 취재에 응하지 않으면, 어떤 수단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발언과 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인가. 공직을 떠난 사람의 가족 식사 사진을 올리는 것도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한 것인가. 이 모두 헌법이 보장하는 ‘취재의 자유‘이고 칭찬받아야 하는 투철한 ‘기자정신’의 표출인가”라며 이들의 취재행태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도 언급했다. 조 전 장관은 “제 사건 만큼 중요한 의미 있는 다른 사건, 예컨대 재벌 일가 또는 언론사 사주 일가의 범죄 혐의,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 배우자, 최측근의 범죄 혐의에 대해서는 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취재하지 않나?”라며 불만을 표시했다.

그는 또 “권위주의 정권 하에서 민주진보진영은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여 투쟁했다”면서 “그리하여 정권이 ‘보도지침’을 만들어 시행하고 기사를 검열하고 기자를 사찰하고 연행하던 암흑기가 끝났다. 현재 어느 언론, 어느 기자가 정권을 두려워하나?”라고 물었다.

이어 그는 “정치적 민주주의는 안착한 반면, 언론은 사주와 광고주 외에는 눈치보지 않는 강력한 ‘사회적 강자’가 됐다”면서 “자신의 아젠다와 이해관계에 따라 재벌이나 검찰과 연대해 선출된 민주정부를 흔드는 ‘사회적 권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권위주의 정권에 부역하며 민주주의를 허울로 만들었던 세력이 아무 거리낌없이 문재인 정부를 ‘독재’, ‘전체주의’라고 비방할 수 있는 현실 자체가 문재인 정부가 ‘독재, ‘전체주의’를 하고 있지 않다는 반증”이라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우리는 이제 언론의 자유의 한계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글을 마쳤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연합뉴스, 조국 페이스북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