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생각보다 좋다" 깜짝실적 대한항공·아시아나, 더 좋아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소연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인천국제공항=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깜짝실적을 내면서 코로나19(COVID-19) 여파에 주춤하던 항공주들에 볕이 들지 관심이 쏠린다.

7일 대한항공은 전일 대비 1000원(5.52%) 뛴 1만91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장중 15% 이상 올라 2만950원을 찍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도 205원(5.01%) 오른 4295원으로 마감했다.

대형항공사(FSC)의 주가는 상승했지만, 진에어나 제주항공,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LCC)는 1% 안팎에서 등락하며 차별화되는 모습이다.

이는 실적 때문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여객 수요가 줄면서 관련 매출은 줄었지만, 빈 자리를 높아진 화물 운임이 메꾼 덕이다. 시장에서도 이를 예견하고 실적 눈높이를 높여왔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예상보다 회복 속도가 빨랐다.

대한항공의 2분기 별도 매출액은 1조70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4%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485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시장의 영업이익 컨센서스(1327억원)을 약 12% 웃도는 깜짝 실적이다.

아시아나항공도 2분기 매출액은 8186억원으로 45%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151억원, 1162억원을 기록해 각각 흑자전환했다. 최근 매각 불발 등의 이슈를 딛고 깜짝 실적을 냈다.

머니투데이

HDC현대산업개발과 인수 재협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아시아나항공이 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오쇠동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자본확충을 위한 발행할 주식의 총수와 전환사채 한도를 늘릴 것을 의결 했다. 주주들이 입장한 후 직원들이 안내판을 치우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형 항공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3분기에도 비슷한 상황 속 실적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가 하락에 여객기 운항 중단으로 비용도 줄었다. 반면 주가는 저평가 상황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면서 올 들어 주가가 각각 20%씩 하락했다.

김유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유지되고 있어 단기간 여객수요가 회복되긴 쉽지 않겠지만, 이로 인한 화물 수송능력 부족 현상은 지속될 것"이라며 "양호한 화물업황이 지속돼 주가 하단을 지지해줄 것이고, 여객 수요 회복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질 수록 주가는 우상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축포를 쏘긴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 코로나19 여파가 온전히 걷히지 않은 탓이다.

황어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경우 1.1조원의 유상증자와 3000억원 전환사채, 화물부문 호조로 코로나19 종식이 예상되는 2022년 4분기까지 버틸 체력을 갖췄다"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부채비율이 751%로 취약하고 백신 개발 전까지는 국제선 부진할 전망인만큼 경쟁사 구조조정에 따른 여객부문 일드(1인당 운임) 상승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김소연 기자 nicksy@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