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원인불명 `폐렴` 뜨자 우한에 조사관 급파…대만방역, 늘 최초였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이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었던 건 방역 시스템 '예방주사'를 맞았기 때문이다."

대만의 '코로나19' 영웅으로 불리는 천젠런 전 대만 부총통은 전 세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국민들을 안전하게 지켜낸 비결로 시스템 관리와 디지털 역량을 꼽았다.

7일 천 부총통은 서울대 의대 코로나19 과학위원회가 마련한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대만의 승리 비결' 웨비나에 참석, 차이잉원 총통과 함께 코로나19 사태 초기 때 중국 국경 차단과 마스크 수출 금지, 마스크 실명제 등 과감한 선제적 조치를 단행해 감염 확산을 막았다고 밝혔다.

천 전 부총통에 따르면 인구 10만명당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사망자 전 세계 평균은 각각 245.1명, 27.9명에 달한다. 반면 대만은 2명·0.3명에 불과하다.

천 전 부총통은 이 같은 놀라운 수치를 만든 대만의 성공 요소로 '경험의 축적'을 강조했다. 대만은 과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라는 치명적인 감염병 사태를 겪으면서 예방주사를 맞았고 미래 신종 바이러스 출현에 대비한 매뉴얼 중심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는 게 천 전 부총통의 설명이다.

특히 사스 사태 경험을 토대로 대만은 코로나19가 퍼졌을 때 '신중한 조치, 신속한 대응, 조기 차단, 투명성 강화'라는 '4대 원칙'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천 전 부총통은 "우리는 작년 12월 온라인 자료를 통해 중국 우한에서 비정형 폐렴이 7건 이상 발생한 것을 파악하자마자 세계보건기구(WHO)와 중국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했다"며 "이후 곧바로 우한에서 들어오는 승객에 대한 검역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천 전 부총통은 "즉시 우한 항공편 승객에 대해 기내 검역을 시작하고 우한에 1단계 여행 경보를 발령했다"며 "또 재빠르게 중앙전염병관리센터(CECC)를 가동시키는 한편 정부 부처 간 조율을 위해 국가 안보위원회 긴급 회의도 개최했다"고 전했다. 또 1월 말 중국 정부가 우한과 후베이성 전면 봉쇄를 단행하자 과거 사스와 같은 팬데믹 위험성을 간파하고 지체 없이 중국과 홍콩, 마카오를 상대로 대만 입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그는 "사스 때 절실히 깨달았던 조기 진압의 중요성을 잊지 않고 코로나19에 대응했다"며 "빠르게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해 국민들이 손 씻기, 체온 측정, 마스크 착용, 대규모 모임 금지 등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대만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마스크 공급이 부족해질 것을 대비해 적극적으로 마스크 공급량을 늘렸다. 천 전 부총통은 "국가 마스크 공급 관리팀을 구성해 92개의 생산라인을 확보하고 총 73개의 제조 회사를 인수했다"며 "이 같은 조치 덕분에 일일 평균 마스크 생산량을 180만개 수준에서 2100만개 수준으로 늘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건강보험카드로 모든 시민이 약국에서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게 했고 실명 기반의 공급 시스템을 도입해 온라인에서 주문한 시민들이 편의점에서 마스크를 수령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세계가 주목했던 마스크 5부제를 시행했다.

또 천 전 부총통은 기업들이 제공한 다양한 정보통신(ICT) 기술도 코로나19 극복에 큰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자가격리자에 대한 효과적 관리를 위해 건강 상태 보고와 의료 상담 기능이 있는 라인(LINE) 챗봇 시스템을 활용하고 이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감시할 수 있는 디지털 방어 추적 체계를 가동했다. 주변에서 마스크를 파는 곳은 물론 보유 수량, 영업 시간, 주소, 전화번호까지 알려주는 '마스크 맵'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대만 정부는 대중이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며 "국민이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에 휘둘려 정부를 신뢰하지 않으면 과거 사스 경험 등을 통해 강화한 방역 시스템도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철 기자 / 이종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