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레바논 베이루트 대폭발

레바논 대통령 "로켓 · 폭탄 등 공격 가능성도 조사 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이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 사고의 원인에서 외부 공격을 둘러싼 가설도 조사 대상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아운 대통령은 폭발의 진상을 신속히 규명하겠다면서 "폭발 원인이 아직 결론나지 않았지만 로켓, 폭탄, 다른 행위 등 외부 공격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폭발성 물질이 어떻게 항구의 창고에 수년간 저장됐는지, 폭발의 원인이 취급 부주의나 우연한 사고였는지, 다른 외부 요인이 없는지 3단계에 걸쳐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진상 규명 작업이 정파적 이해관계에 휩쓸리지 않도록 중립적인 국제 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는 요구는 거부했습니다.

아운 대통령은 "국제 조사단의 조사는 진실을 희석하려는 시도이므로 이를 허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는 자신들이 국민적 신뢰를 얻고 있기 때문에 조사단 구성을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레바논 정부에 영향력이 큰 헤즈볼라는 이번 대폭발로 정부와 정치 기득권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면서 수세적인 입장에 놓였습니다.

일각에서는 헤즈볼라가 베이루트 항구의 창고에 무기를 보관했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는데, 헤즈볼라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는 "우리는 베이루트 항구에 아무것도 없었다"면서 관련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AFP통신은 레바논 사법부 소식통을 인용해 폭발성 물질인 질산암모늄 2천750t을 베이루트 항구에 저장한 사실과 관련해 항구 운영사, 관세청 직원 등 21명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아영 기자(nina@sbs.co.kr)

​▶ [마부작침] '의원님 식당'에서 몰아 쓴 1,300만 원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