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靑 참모 일괄사표…통합당 “국정 실패, 김상조·김현미·추미애도 책임져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동산 등 여론 악화에 위기감 일괄사표 / 野 “꼬리 자르기” 비판

세계일보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비서실 소속 청와대 수석비서관까지 청와대 참모진이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

여섯 장의 사표를 받아든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대충 위기를 모면하고자 하는 보여 주기식 꼬리 자르기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7일 긴급 브리핑을 갖고 “오늘 오전 문 대통령에 일괄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날 사의를 밝힌 수석비서관은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표 수리 여부 등을 묻는 말에 “사의 수용 여부나 시기 등은 모두 대통령이 판단할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선택지는 크게 일괄 사의 수용, 부분적 수용에 따른 순차적 후임 인선, 일괄 반려 정도로 볼 수 있다.

이중 참모 여섯 명의 사의를 한꺼번에 반려하는 것은 화난 민심에도 불구하고 재신임을 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어 문 대통령으로선 결단하기가 쉽지 않은 거로 보인다.

청와대 다주택자 참모들의 늑장 매각 또는 매각 시늉 논란이 민심을 들끓게 만든 상황에서 아무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후폭풍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에 사의를 표명한 인사 중 다주택자는 김조원 민정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등 3명이다.

이에 다주택자의 사표를 수리하고 다른 참모진의 사표는 반려할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추측이 나온다.

반면 일괄 사의 수용 역시 어렵기는 마찬가지라는 분석이다. 정무·소통·민정 등의 업무에 한꺼번에 공백이 발생한다면 이를 수습하는 데도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결국 순차적으로 일부 참모들의 사의를 수용해 교체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반면 통합당은 이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비서실 소속 수석 비서관 5명 전원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보여주기식 꼬리 자르기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사의 표명은) 문재인 정부 실책의 ‘종합적 책임을 지는 차원’이라고 한다”면서 “종합적 책임보다 하필이면 ‘남자들은 부동산을 잘 모른다’는 류의 공감 부족으로 도마 위에 오른 인사들이 주를 이뤘다. 국정 실패에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김상조 정책실장, 추미애 법무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을 지목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몇 명 교체하는 것으로 불리한 국면을 넘어가려 하지 말라”면서 “고통받는 국민 앞에 물타기 인사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 참모진의 일괄 사표 제출을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다주택 청와대 참모진의 주택처분을 둘러싼 혼선이 빚어지고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가 흔들리면서 민심을 반영한 결정으로 보는 시각이 나온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