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온라인 들썩]“목숨 걸고 사람 구조했는데 소방서 압수수색이라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 지하차도 참사 논란 계속…매뉴얼 안지킨 ‘인재’ 비판

경찰, 지자체·소방서 수사…피해자 유족, 동구청 상대 소송

“소방관에게 책임 미루지 말아 달라” 靑 청원 등장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온라인 들썩]에서 최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다양한 사연을 소개합니다.

3명의 사망자를 낸 부산 지하차도 참사 관련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산지방경찰청은 지방자치단체의 과실 여부를 조사중입니다. 부산지검도 전담팀을 구성해 침수 사망사고와 관련 엄정한 수사를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피해자 유족들은 지자체를 상대로 소송에 나섰습니다.

이데일리

흘러내린 빗물로 인해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가 ‘저수지’로 변하는 과정이 담긴 CCTV를 동구청이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하차도 갇힌 3명 사망…“안전 수칙 안 지켜” 비판

지난달 23일 호우경보 발효로 부산에 시간당 80㎜ 이상의 집중호우가 내려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가 침수돼 안에 갇혔던 3명이 숨지고 2명이 다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후 지하차도 관리 책임이 있는 지자체가 기상 특보 발효 전 감시원 배치, 통제 등 일련의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인재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30일 지자체, 관련 소방서 등을 압수수색 해 지하차도 내부에 순식간에 빗물이 찬 원인을 규명하고 사전 통제를 하지 않은 동구와 부산시의 과실 여부, 경찰과 소방의 초기 대응 문제점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지자체 담당 공무원과 책임자 등을 상대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구성된 부산지검 전담팀은 사고원인과 책임소재를 신속하고 명확하게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찰 수사를 적극 지원키로 했습니다.

참사 피해자 유족, 부산 동구청 상대 소송 착수

수사와 별개로 이번 참사로 숨진 피해자 유족은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본격적인 소송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한 유족은 “앞으로 어떤 식으로 소송을 진행할지 구체적인 내용을 상의 중인 단계”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유족은 “동구청이 통제하고 소방·경찰이 제때 구조만 했어도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기다린다고 달라질 건 없을 거 같고 법적 절차대로 대응하겠다”고 소송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데일리

지난 5일 부산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소방관에 책임을 미루지 말아달라고 요청하는 국민청원 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목숨 걸고 6명 구조했는데, 뭘 잘못했나?”… 소방관 누나의 읍소

하지만 유족들의 소송 준비와 별도로 이 사고와 관련한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습니다. 자신을 이번 사고에서 현장 수색작업을 벌인 소방관의 누나로 밝힌 청원인은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참사에 대한 책임을 소방관에게 미루지 말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렸습니다.

청원인은 “현장에서 제대로 된 장비도 없이 동생과 동료들은 밀려오는 물살을 헤치며 맨몸에 밧줄 하나 매고 깜깜한 물속을 수영해서 한 명이라도 더 구하려고 안간힘을 썼다고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런데도 최근 언론에서 쏟아내는 소방서 압수수색 기사가 말이 되느냐? 압수수색뿐만 아니라 몇몇 소방관들도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그것 때문에 트라우마와 스트레스로 정신과 치료를 받는 동료 소방관들도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말 수사를 받아야 할 곳이 소방당국이 맞는지 교통 및 도로통제 등을 적절하게 했는지 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6명을 구조한 소방관들이 과연 무엇을 그렇게 잘못했는지 한번 생각해줬으면 한다”라고 했습니다.

끝으로 “목숨을 걸고 일하는 소방관들에게 책임을 미루거나 하는 것을 하지 말아 달라. 어떤 어려움에도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소방관들이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읍소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