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주말이슈+]이낙연의 하락·이재명 상승…지지율 역전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12개월 이상 부동의 대선주자 1위를 달리고 있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여권의 하락세와 함께 지지율 하락을 겪으면서 반대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역전도 가능한 상황이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지난달 27~31일 전국 성인남녀 25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낙연 의원의 선호도는 25.6%으로 1위를 기록했지만, 지난달 같은 조사의 30.8%보다 5.2%p 하락했다. 지난 4월 역대 최고치인 40.2%를 기록한 후 3개월 째 하락세다.

뉴스핌

[수원=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오른쪽),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19.6%로 2위였다. 지난달 대비 4.0%p 오른 것으로 이 의원과의 격차를 6.0%p까지 좁혔다. 이 지사는 지난 4월 14.4%에서 5월 14.2%로 소폭 하락했지만, 6월 15.6%으로 올랐고, 대법원에서 무죄 취지 파기 환송 판결을 받은 7월에는 20%대에 거의 근접했다.

3위는 윤석열 검찰총장으로 지난달보다 3.7%p 상승한 13.8%이었고,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5.8%,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4.9%,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4.3%이었고, 황교안 전 통합당 대표 4.0%, 유승민 전 통합당 의원 2.5%, 원희룡 제주지사 2.3%, 추미애 법무부 장관 2.1%이었다.

이 여론조사는 95% 신뢰수준에 ±1.9%p로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뉴스핌

[사진=리얼미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문재인 세력 지지 '이낙연', 여권 위기 함께 하락세

박상병 "당 대표 선거 후가 본격 경쟁 시작"

전문가들은 이같은 이낙연 의원의 하락세를 최근 부동산 정책으로 인한 민심 이반으로 인한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하락에서 찾았다.

박상병 인제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이낙연 의원의 하락은 지금 여권의 하락세 때문으로 지금 여당 후보는 대부분 하락세를 경험할 것"이라며 "다만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민주당 소속이긴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장으로 당과 다소 거리감이 있다"고 분석했다.

채진원 경희대 공공거버넌스연구소 교수도 "이낙연 의원은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 경험을 바탕으로 친문재인 세력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지지율이 오른 것으로 현재의 하락세는 문대통령과 여권의 위기 때문"이라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과거 안철수 신드롬 당시 정치에 비판적이던 지지층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채 교수는 "이재명 지사의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이낙연 의원과 역전도 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박 교수는 "그렇다고 현재 여권의 위기가 그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이낙연 의원이 당 대표로 당선된 이후 본격적으로 당을 책임지면서 여러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다. 이후 이 의원과 이 지사의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