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레바논 베이루트 대폭발

레바논 대통령 “베이루트 폭발, 신속히 진상규명…폭탄 등 외부 공격 가능성도 배제 안 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폭발성 물질 어떻게 항구에 장기간 저장됐는지 등 3단계 조사”

이투데이

대규모 폭발 발생 이후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의 항구 모습. 베이루트/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이 수도 베이루트 항구에서 발생한 대규모 폭발과 관련해 “신속하게 진상을 규명하겠다”면서 외부 공격에 의한 가능성 또한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7일(현지시간) MTV, 데일리 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운 대통령은 이날 “폭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이 지어지지 않았다”면서도 “로켓이나 폭탄, 다른 행위 등 외부 공격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번 폭발 참사의 원인으로 유력하게 지목됐던 ‘질산암모늄’ 등에 대해서도 샅샅이 조사하겠다고 했다. 아운 대통령은 “폭발성 물질이 어떻게 몇 년 동안 항구에서 저장돼 있었는지, 이번 폭발이 취급 부주의나 우연으로 의한 사고였던 건지, 또다른 외부 요인이 없었는지 등 3단계의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인화성 물질인 질산암모늄은 농업용 비료나 화약 등 무기 제조의 원료로 쓰인다. 공기 중에서는 비교적 안정된 상태이지만 온도가 높거나, 밀폐된 용기 안에 들어있거나, 가연성 물질에 닿았을 때는 폭발의 위험이 있다. 그런데 이 질산암모늄 2750t이 베이루트 항구의 창고 안에 아무런 안전 조치 없이 6년간 적재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아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책임자들을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투데이/변효선 기자(hsbyu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