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의당 최종 혁신안, '부대표 권한 강화' 결론…13일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혁신위, 8일 마라톤 회의 끝에 지도체제 등 쟁점 합의

부대표 '5~7인 수준'으로 확대…청년정의당 신설하기로

뉴스1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혁신위원회 발족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5.24/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정의당 혁신위원회는 8일 부대표 권한 확대로 현재 당 대표 중심의 '단일지도체제'를 보완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혁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혁신위 회의 종료 후 뉴스1과 통화에서 "최종 혁신안에 담길 지도부체제와 관련해 부대표를 5~7인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며 "내주 목요일(13일) 최종 혁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혁신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40분까지 약 8시간여 동안 최종 혁신안을 도출하기 위한 마라톤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도부체제를 비롯해 지역 강화 방안과 청소년 당원, 청년정의당, 지지당원제도 도입 등 쟁점에 대해 논의했다.

혁신위는 지도부체제와 관련해 초안에 따라 대표단 회의를 신설하는 방안을 택했다. 상무집행위원회는 유지된다.

당내 최고 의결 기구 역할을 할 대표단 회의는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비롯해 선출직 부대표를 5~7인 수준으로 확대해 구성한다. 부대표 인원 수는 향후 논의 과정에서 최종 확정한다.

현재 당대표 1인에게 집중된 권한을 다수의 부대표에게 분산하는 취지다. 기존의 정의당 대표단은 대표와 부대표 3인으로 구성돼 대표가 의사결정 권한은 물론 책임도 떠안는 구조였다.

앞서 논의 초기 단계에서 최고위원 등을 도입하는 '집단지도체제'도 거론됐으나 혁신위는 단일지도체제에 집단지도체제 특징을 가미한 보완 형식을 택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그 밖에 청년정의당을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혁신위가 13일 발표할 최종 혁신안은 오는 8월 말 당대회에서 최종 추인된다.
jy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