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단군 이래 최대’ 둔촌주공 재건축 제동… 조합 집행부 전원해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파이낸스

‘둔촌주공 조합원 모임’ 지난 8일 집행부 해임안을 찬성 97.7%로 통과시켰다. 사진은 재건축 시공을 위해 철거 공사가 진행 중인 서울 강동구 둔촌 주공아파트 단지. 세계일보DB


[세계비즈=박정환 기자] ‘단군 이래 역대 최대 재건축’으로 불리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제시한 분양가 수용을 두고 조합원들과 충돌해 온 집행부 전원이 해임되면서 사업 연기가 불가피하게 됐다.

‘둔촌주공 조합원 모임’ 소속 조합원들은 8일 조합장·이사·감사 등 조합 집행부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최찬성 조합장과 조합 집행부 해임안을 찬성 97.7%로 통과시켰다.

이날 총회에는 전체 조합원 6123명 중 3807명이 서면결의서를 통해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875명은 현장에 직접 참석했다. 서면 결의서를 포함해 전체 조합원의 과반 참석, 참석 조합원의 과반 찬성이면 해임안은 가결된다.

집행부와 조합원 간 불협화음은 집행부가 HUG가 제시한 분양가를 수용하면서부터 촉발됐다. 앞서 조합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피하기 위해 HUG가 제시한 일반분양가 상한선인 3.3㎡당 평균 2978만원 안을 수용하고, 지난달 28일 강동구청에 입주자모집공고 승인을 신청했다. 하지만 적잖은 조합원들이 선분양 시 일반 분양가가 너무 낮게 책정된다며 반발하면서 갈등이 깊어졌다.

이날 집행부가 전원 해임되면서 내달 5일로 예정됐던 선분양 관련 관리처분변경총회는 무산됐다. 일각에선 후분양 방식으로 갈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조합원모임 측은 "선분양 방식으로 진행하는게 목표"라는 입장이다.

후분양제는 아파트 건설 공정의 80% 이상을 마친 뒤 소비자에게 분양하는 제도다. 아파트를 짓기 전 미리 소비자들에게 분양하고, 받은 분양대금을 건설비용으로 충당하는 선분양 제도와 달리 건설사가 대출을 끼고 아파트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훨씬 크다.

이로 인해 국내에선 선분양 제도가 관례처럼 이뤄져 왔다. 청약제도, 중도금 대출, 주택분양 보증제도 등도 모두 선분양 시스템에 맞춰져 있다.

조합이 한국미래전략연구원에 의뢰해 작성한 '분양가상한제 연구 용역 보고서'에서는 둔촌주공에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될 경우 3.3㎡ 당 최저 2842만~3561만원의 분양가 심사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조합원모임은 집무대행자를 선정한 뒤 ‘전문조합관리인’을 선정해 새로운 조합장으로 선출할 계획이다. 전문조합관리인은 외부의 정비사업 전문가를 초빙하는 제도로 관할구청이 공개 채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이번 총회 결과로 둔촌주공 일반분양이 연내 가능할지 여부는 두고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새 집행부 구성 등 향후 절차와 분상제 일반분양가 심의 등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동, 1만2032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일반분양 물량은 4786가구에 이른다.

pjh121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