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다 나온 결론에 폭우에…‘흥행실패’ 현실화된 민주당 전당대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대표 후보 - 전라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피해 상황을 점검하는 이낙연 후보. 이낙연 후보 페이스북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29 전당대회가 9일 현재 2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당 안팎의 저조한 관심 속에 흥행실패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계속된 폭우로 지역 대의원대회가 연기되면서 당내 열기가 사그라지고 있는 데다 이낙연 당대표 후보의 우세가 굳어진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면서 당 밖의 관심도 줄어들고 있다.

8일 광주와 전남, 9일 전북에서 각각 열리기로 했던 민주당 시도당 대의원대회는 폭우로 연기됐다.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은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전국에서 속출하고 있고 특히 호남지역의 상황이 심각하다”며 “민주당은 수해 대비와 피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심장부인 호남지역에서의 대의원대회가 연기되면서 당대표 후보들도 공개 일정을 취소하고 피해 상황 점검에 나섰다. 이낙연 후보는 페이스북에 “곡성 등에서 인명피해, 담양은 마을 길을 보트로 이동, 광주천은 범람 직전, 수해 현장에 접근하기 어려워 전남도청 재난안전관리본부에서 점검했다”며 대책 논의 사진과 함께 글을 남겼다.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당대표 후보 - 이재민을 찾아 위로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당대표 후보. 김부겸 후보 페이스북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부겸 후보도 “저도 전당대회 관련 모든 일정을 취소했다”며 “(대의원대회를 취소한) 이해찬 대표의 판단이 빨랐다. 재난 대응이 중요하지 정치행사가 급할 게 뭐 있겠나”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광주시청 상황실에서 이용섭 시장과 만나 대책을 논의하고 이재민 등을 만난 사진 등을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당대표 후보 - 광주를 찾아 피해 상황을 듣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당대표 후보. 박주민 후보 페이스북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주민 후보도 페이스북에 이재민 등을 위로하고 피해 상황을 점검하는 사진 등을 올렸다. 박 후보는 “저도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광산구 일대의 피해 상황을 점검 중”이라며 “광주·전남도 하루빨리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복구와 재난 응급대책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날씨가 민주당 전당대회 일정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이 후보가 앞선 상황에서 전당대회가 의미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대표가 누가 되느냐가 문제가 아닌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김 후보가 같은 대선 후보인 이 후보를 상대로 어느 정도의 득표율을 올리는지에 관심이 더 모아진다. 한 초선 의원은 “대세는 이미 형성됐는데 김 후보가 10% 이상 득표할 수 있을지가 문제”라고 전망했다.

전당대회가 흥행이 안 돼 초조한 건 최고위원 후보들도 마찬가지다. 그렇다 보니 다소 과격한 발언으로 당원들에게 주목받으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최고위원 후보인 이원욱 의원은 지난 7일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의 순항과 성공을 위해 전체주의, 독재와 같은 비난을 일삼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같은 사람들이 뽑혀 나가야 한다”며 “내가 최고위원이 되어 이러한 틀을 바로 잡겠다. 꼭 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