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정은 SUV 몰고 찾은 은파군에 인민군 투입… 개성엔 쌀·생활비 전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김정은, 운전석에서 내려 주민들 위로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황해북도 은파군 대청리 수해현장에 직접 방문한 뒤 전시 등 유사시 사용하기 위해 비축한 전략물자와 식량을 풀어 수재민 지원에 쓰도록 지시했다고 7일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운전석에서 내려 주민들에게 웃으며 다가가고 있다.2020.8.7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수해 현장을 시찰했던 황해북도 은파군 대청리에 북한이 수해 복구를 위해 인민군을 투입했다고 노동신문이 9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은파군 대청리로 인민군 부대들 신속히 기동·전개’라는 제목의 기사를 싣고 “은파군 대청리 일대의 피해지역으로 지금 강력한 건설역량이 기동 전개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신문은 “인민무력성 일꾼들은 피해지역을 돌아보면서 살림집 건설과 관련한 협의회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작전을 세웠다”라며 “이에 따라 건설에 동원될 부대들이 피해지역에 연이어 도착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현지에 도착한 인민군 군인들은 도로복구와 제방 보수, 지대정리에 진입하였다”라며 “어느 한 인민군부대에서는 중기계들을 동원하여 파괴된 제방 뚝 보수공사를 다그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7~8일 렉서스 LX570으로 추정되는 SUV를 직접 운전해 은파군 대청리의 수해 현장을 찾았다. 김 위원장은 국무위원장 예비양곡을 해제해 세대별로 공급하고, 시멘트 등 공사용 자재 보장을 위해 국무위원장 전략예비분물자를 해제할 것을 지시했다.

은파군 대청리에서는 폭우로 제방이 붕괴하면서 단층 살림집 730여동과 논 600여정보가 침수되고 살림집 179동이 붕괴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했다. 다만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김 위원장이 직접 특별 지시를 함에 따라 북한이 은파군 대청리 수해 복구 사업에 즉각 나선 모습이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예비 양곡과 물자도 조만간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노동당 중앙위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달부터 완전 봉쇄된 개성 주민에 쌀과 특별생활비를 지원했다고 통신이 9일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5일 당 중앙위 정무국회의를 열고 개성 시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식량과 생활보장금을 특별 지원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특별지원 물자 전달식에는 리만건 당 제1부부장이 참석, 전달사를 했다. 리만건이 제1부부장 직책을 맡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리 제1부부장은 지난 2월 조직지도부장 재임 당시 김일성고급당학교로 추정되는 ‘당 간부 양성기지’의 부정부패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농업 담당 당 부위원장 박태덕과 함께 현직에서 해임됐다고 북한 매체들이 보도한 바 있다. 당시에는 리 제1부부장이 어느 직책으로 강등됐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리 제1부부장은 현직 해임 이후에도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을 수행해왔으며, 정치국 위원 직책은 유지하고 있어 실각한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 많았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