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망한 백화점 자리에 아마존 물류센터?…"아마존·소유주 논의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망한 백화점 점포들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의 물류센터로 변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간) 아마존과 미국 최대 쇼핑몰 소유주인 사이먼프로퍼티가 문 닫은 일부 백화점 점포를 아마존 물류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논의 대상은 코로나19 사태의 여파 속에 지난 5월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한 백화점 체인 JC페니와 지난 2018년 파산보호 신청을 냈던 시어스 백화점입니다.

JC페니는 올여름 154개 점포의 문을 닫겠다고 밝혔고, 시어스는 지난해 11월 96개 점포 폐쇄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WSJ에 따르면 사이먼프로퍼티는 JC페니 백화점 63곳, 시어스 백화점 11곳을 각각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몇 개 매장이 아마존과 사이먼의 논의 대상인지는 확실치 않다고 WSJ는 전했습니다.

다만 이번 협상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기 전부터 진행됐다고 이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들이 밝혔습니다.

협상이 잘 타결되면 아마존은 고객 주거지에서 가까운 곳에 물류센터를 보유함으로써 최종 배송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사이먼으로서는 고급 쇼핑몰을 통해 안정적으로 임차인을 확보한다는 과거의 사업 전략을 시대에 맞게 바꾸게 된다는 의미가 큽니다.

WSJ는 양사의 논의가 "쇼핑몰의 쇠락과 전자상거래의 부상이라는 두 가지 트렌드의 교차점"이라고 평했습니다.

특히 아마존은 이번 논의를 포함해 물류센터에서 고객 자택으로 향하는 최종 단계 배송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CNBC방송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 2018년 지역별로 동네 안에서 물품을 배송하는 운전기사를 모집하고 드론 배송을 시험했으며, 일부 소매점에서는 고객이 물품을 직접 찾아가는 '아마존 라커'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마부작침] '의원님 식당'에서 몰아 쓴 1,300만 원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