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직’ 대신 ‘집’ 택한 노영민?… 靑 “반포 아파트, 잔금 지급만 남아”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제대로 확인 않고 쓴 악의적 기사라며 ‘가짜뉴스’ 비판

세계일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7일 강기정 정무수석을 비롯한 비서실 수석 전원과 함께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윤종인 신임 개인정보보호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는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10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의 반포 아파트 매매 ‘계약 취소’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기본적인 팩트 확인조차 거치지 않은 무리하면서도 악의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보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노 실장은 지난 7월24일 매매계약을 체결했고 관련한 언론 보도도 있었다. 현재 잔금 지급만 남은 상황”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중앙일보 보도는 익명의 관계자에 기대 ‘계약 취소’ 가능성까지 무책임하게 거론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당사자인 노 실장이나 공식 공보 라인인 대변인 등에게 한마디도 확인을 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 실장 측에 반론보도의 기회조차 제대로 주지 않았다는 비판이다.

강 대변인은 또 “기사 내용 중 노 실장과 김조원 민정수석이 공개 회의에서 여러 차례 언성을 높이며 다퉜다는 대목은 한마디로 가짜뉴스”라고 언급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이날 ‘노영민 반포 아파트 팔았나, 안 팔았나…등기 명의는 그대로’라는 제목의 조간 기사에서 9일 기준 법원 등기부등본을 근거로 국토교통부에 실거래 신고가 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또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7월에 팔았더라도 잔금 처리 문제로 아직 서류상에 반영이 안 될 수도 있어 매각 여부를 단정하기는 어렵다”며 “계약을 취소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해 노 실장이 매매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을 수 있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다.

세계일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7일 오후 춘추관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이 일괄로 사의 표명을 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뉴스1


한편 노 실장은 지난 7일 최근 다주택 참모진들의 처분 논란에 대해 책임을 지고 김조원 민정수석비서관 등 5명의 수석들과 함께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10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의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주말 동안 사표 수리 여부에 대한 고심을 이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자 물색 등 현실적인 상황 등을 감안하면 6명 일괄 사표 수리보다 인사 검증 절차가 끝난 자리부터 순차적으로 교체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내년 1월로 예정이었던 대대적인 조직 개편도 자연스럽게 앞당겨져 ‘문재인 정부 3기’ 출범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