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윤석열 총장 "검찰은 검사 아닌 국민의 것이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사진은 지난 3일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 축사하는 윤석열 검찰총장./대검찰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임 검사장 접견식서 밝혀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 '독재·전체주의' 발언으로 주목을 끈 윤석열 검찰총장이 신임 검사장들에게 '국민의 검찰'을 강조했다.

10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윤석열 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검사장 보직변경 접견식에서 "검찰은 검사와 검찰공무원의 것이 아니라 국민의 것임을 늘 명심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 총장은 또 "검찰 최고의 간부로서 일선에서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인권중심 수사 및 공판중심 수사구조개혁에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접견식에는 신규 보임 8명, 전보 17명 등 신임 검찰 고위 간부 총 25명이 참석했다.

윤 총장은 지난 3일 같은 장소에서 열린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는 "헌법의 핵심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는 평등을 무시하고 자유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는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의 이 발언 후 여권에서는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적 선언이라며 윤 총장 사퇴론까지 제기했다.

윤 총장의 접견식에 앞서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는 법무부 주관으로 같은 행사가 열렸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법을 집행하는 검찰은 공정성과 중립성을 파괴하는 말과 행동은 삼가고 형사사법 정의 실현을 위해 오로지 진실과 정의만을 따라가야 한다"며 "반대로 법 집행의 대상자가 된 경우에도 특권의식을 모두 내려놓고 신독(愼獨)의 자세로 스스로에게 엄정해야만 그나마 잃었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추 장관의 발언은 윤석열 총장과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으로 피의자 신분 상태인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lesli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