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호남 수해현장 달려간 통합당 "약자와 동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호남 지지율 1주일새 6%p 올라… 정당 지지율 34.6% 역대 최고, 민주당과 격차 0.5%p로 좁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홍수 피해를 입은 전남 구례군을 방문했다. 호남 방문은 예정에 없었지만 김 위원장이 이날 오전 긴급히 제안해 이뤄졌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구례에서 1박을 하며, 지역구인 대구 수성갑 당원들과 수해 복구 봉사 활동을 했다. 수해 피해 현장을 방문해 이재민을 위로하자는 목적이었지만, 통합당 취약 지역인 호남에의 외연 확장 기조와도 관련이 있다.

통합당은 최근 지지율 조사에서 광주 등 호남권에서 18.7%를 기록했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3~7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2520명을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0%포인트)해 이날 발표한 결과, 호남권에서 통합당 지지율은 일주일 새 6%포인트 상승했다. 통합당은 지난 총선에서 호남 28석 중 후보를 12명밖에 내지 못할 정도로 지지 기반이 취약했다. 득표율도 4%(0석)였다. 통합당의 정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2.9%포인트 증가한 34.6%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반면 민주당 지지율은 3.2%포인트 하락해 양당 격차는 0.5%포인트로 줄었다. 민주당과의 격차도 역대 최소치다. 특히 하루 지지율 기준으로는 지난 5일 통합당 36.0%, 민주당 34.3%로 양당 지지율이 역전되기도 했다.

조선일보

김종인(가운데)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전남 구례군 5일장을 찾아 피해 주민의 얘기를 듣고 있다. 청바지에 점퍼, 장화를 신고 피해 현장을 찾은 김 위원장은 “코로나와 같은 특별 지원 형식을 도입하면 수해 지원을 못 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이념상 중도층이라고 밝힌 응답자의 37.4%가 통합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민주당(31.5%)보다 높았다. 여당에 대한 중도층 민심 이반이 확연하게 드러난 만큼 통합당은 중도층 끌어들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취임 이후 ▲호남 공략론 ▲약자 동행론 ▲대여(對與) 경쟁론이라는 '세 가지 코드'를 강조해왔는데, 이것이 당 지지율 견인에 효과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김 위원장은 19일 광주(光州)를 찾아 5·18 민주묘지를 참배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취임 이후 "호남에서 한 자릿수 지지율로는 안 된다. 수도권에서도 30%가 넘는 호남 출향민들의 표를 얻어야 한다"고 말해왔다. 그는 이날 전남 구례 수재민들과도 만나 "코로나 때와 같은 특별 지원 형식을 도입하면 수해 지원도 못 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통합당은 정강정책에도 김 위원장이 강조한 '약자와의 동행' '경제민주화' 기조를 담았다. 정강정책특위는 10대 정책 확정을 위해 이날 10시간가량 '끝장 토론'을 했다. 첫째로 '모두에게 열린 기회의 나라'라는 문구를 넣어 '기회와 공정'을 강조했다. 또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경제혁신'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과 경제민주화' '남녀 모두가 행복한 양성 평등사회' '일하는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 '내 삶이 자유로운 나라' 등이 큰 주제로 담겼다. 특히 양성평등의 실질화를 위해 내각 및 정부 고위직에서 '남녀 동수'까지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가 '장관급 여성 30%'를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통합당이 한발 더 나아가 '여성 50%'를 추진하자는 것이다. '성인지감수성'의 구체적 내용, '권력형 비리는 공소시효를 폐지하고 반드시 처벌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정강정책특위 핵심 관계자는 "실력 있는 여성들이 공직 사회에서 제대로 등용되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또 정치 개혁 과제로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 폐지'를 포함했다. 당 관계자는 "대통령의 권력을 분산하려면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책임 총리제, 책임 장관제로 가야 한다"고 했다. 통합당은 강경 보수단체들과는 상대적으로 거리를 두고 있다. 통합당은 이들이 주최하는 8·15 광복절 집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다. 김 위원장은 최근 "광복절 집회에 참석하는 건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극우 유튜버들과 거리 두기도 같은 맥락이라고 한다. 내년 서울·부산시장 선거 대비차원에서 서울·부산과 경남에서 특별당무감사를 시작한다.

[이슬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