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 대통령, 일괄 사표낸 수석 절반 교체... 靑 기강 다잡고, 野 협치 메시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일단 잔류...사표 반려는 안해
청와대 순차 개편 이뤄질 듯
한국일보

사진은 지난 2015년 11월 9일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최재성 총무본부장이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비서관에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을, 신임 민정수석에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각각 내정했다. 아울러 시민사회수석에는 김제남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을 승진 발탁했다.

앞서 7일 일괄 사의를 밝힌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ㆍ김외숙 인사수석 등은 일단 자리를 지켰다. 다만 문 대통령이 사표를 반려했다는 발표는 없었다. 유임보다는 후임자 인선이 마무리되는 대로 순차 교체될 것이란 게 대체적 관측이다.

문 대통령, 수석 3명 교체... 내부 기강ㆍ외부 협치 강화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직후 최재성 신임 정무수석을 내정하는 등 수석비서관급 3명을 바꾸는 인선을 단행했다. 노 비서실장과 수석 5명이 함께 사표를 낸 지 사흘 만에 나온 첫 인사 조치다. 안으로는 친정 체제를 강화해 청와대 내부 기강을 다잡는 한편 밖으로는 협치의 메시지를 전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전 의원(왼쪽부터)을, 신임 민정수석으로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시민사회수석에 김제남 청와대 기후환경 비서관을 내정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무수석에 4선ㆍ‘호위무사’ 최재성


정무수석의 경우 3선 의원 출신인 강기정 수석의 바통을 4선 경력의 최 신임 수석이 이어받으면서 정치적 체급을 키웠다. 야당과의 소통에도 공을 들이겠다는 의미다.

또 강성 친문계로 분류되는 최 신임 정무수석의 발탁은 여당과의 당청 관계에서 청와대의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집권 후반기로 갈수록 당청 간 이견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하는 차원으로 읽힌다.

최 신임 수석은 앞서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이던 2015년 당 사무총장을 맡아 안철수ㆍ김한길 의원 등 비노계의 거센 정치 공세를 온몸으로 받아낸 바 있다. 이후 문 대통령의 ‘정치적 경호실장’ ‘호위무사’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었다.

민정수석에 노무현ㆍ문재인 정부 靑 출신 김종호


민정수석에는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다시 불러들였다. 감사원으로 나간 지 2년여 만이다.

김 신임 수석은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 행정관으로 일하기도 했다. 김조원 수석에 이어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 중용이라는 문 대통령의 인사 흐름이 이어졌다.

행정고시 출신 감사원 인사가 민정수석에 오르면서 민정라인 '탈(脫)검찰화' 기조도 다시 확인됐다. 임기 내에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시민사회수석에 통진당ㆍ정의당 출신 김제남...1월 비서관 발탁이어 초고속 승진


시민사회수석에는 김제남 기후환경비서관을 승진 발탁했다. 통합진보당ㆍ정의당 국회의원 출신으로 올해 1월 청와대 비서관에 깜짝 발탁된 데 이어 시민사회수석으로 초고속 승진하게 됐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인선에 이어, 야당과의 ‘협치’를 강화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겼다는 평가다. 김 신임 사회수석은 특히 시민사회 활동에 잔뼈가 굵은 탈핵ㆍ탈원전론자이기도 하다. 임기 말 탈원전정책에 대한 야권의 공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 1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에 노영민 비서실장이 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서실장 교체 등 청와대 후속 개편 가능성... "문 대통령이 시점 선택할 것"


문 대통령이 최근 사표를 낸 고위급 참모 가운데 절반을 교체했지만 쇄신 폭이 너무 작다는 지적도 여전히 나온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노영민 비서실장 등이 교체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탓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분간 이들을 유임시키기로 판단한 것’, ‘노 실장은 연말까지 자리를 지킬 것’이라는 등의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도 말을 아끼고 있다. 핵심 관계자는 노 실장 등의 거취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의 인사권에 관한 사항이라 답변하기 어렵다”고만 했다.
한국일보

일괄사의를 표명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들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 후임 물색의 어려움 등의 현실적 이유로 순차 교체가 이뤄지는 것으로 봐야 한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노 실장을 비롯한 남은 세 명도 인사 검증 등이 끝나 적임자가 나오는 대로 교체 하는 등 언제든 청와대 후속 개편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권 한 관계자는 “후임 비서실장 인선 등에 대한 논의가 이미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인사의 핵심은 메시지인 만큼 문 대통령이 적절한 시점을 선택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