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레바논 베이루트 대폭발

레바논 내각 총사퇴…베이루트 폭발 참사 책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일 참사로 최소 163명 사망·6000여 명 부상

이투데이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폭발 사고에 분노한 시민이 10일(현지시간) 반정부 시위를 벌이는 가운데 한 시위자가 경찰들에게 돌을 던지고 있다. 베이루트/로이터연합뉴스


레바논 내각이 자국 역사상 전쟁을 제외한 최악의 참사인 수도 베이루트 폭발 사고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결정했다.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하산 디아브 레바논 총리는 이날 대국민 연설을 통해 내각 총사퇴를 발표했다.

그는 TV 연설에서 “비극의 규모가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크다. 부패 시스템이 국가에 뿌리를 내리고 있고 그 규모가 너무 커서 이 시스템에 맞서거나 뿌리 뽑기가 불가능한 상태”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번 폭발은 부패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이번 참사와 관련된 범죄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평범한 레바논 시민의 요구를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디아브 총리는 지난 8일 조기 총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수 개월 간의 정치 혼란을 거쳐 디아브 총리가 이끄는 내각이 지난 1월 출범했지만 경제 혼란에 이번 폭발 참사까지 겹치면서 결국 7개월 만에 좌초하게 됐다.

이미 전날부터 압델-사마드 공보장관과 다미아노스 카타르 환경장관, 마리 클라우드 나즘 법무장관, 가지 와즈니 재무장관 등 장관 4명이 잇따라 사임을 발표한 상태여서 내각 총사퇴가 확실시됐다.

하마드 하산 보건장관은 이날 “우리는 책임에서 벗어나려는 것이 아니라 책임을 지고자 사임한다”고 밝혔다.

베이루트 항구의 한 창고에서 지난 4일 초대형 폭발사고가 일어나면서 최소 163명이 사망하고 6000명 이상이 부상했다. 레바논 정부는 “베이루트 항구에서 별다른 안전 조치 없이 6년 동안 보관된 2750t의 잘산암모늄이 폭발해 이와 같은 참사가 벌어졌다”고 밝혔다.

정권의 무능에 분노한 시민이 주말을 거쳐 이날에도 베이루트 도심에서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벌였다. 내각은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를 최고 법정당국이자 항소할 수 없는 사법위원회에 맡기기로 했다. 사법위원회는 일반적으로 최고 안보 사례만을 담당한다.

[이투데이/배준호 기자(baejh94@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