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뒤끝' 김조원, 사의 표명 하자마자 靑 떠났다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7일 이미 단톡방도 나가

문재인 대통령 주재 회의에 불참하며 ‘뒤끝’ 퇴직했다는 비판을 받은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미 지난 7일 청와대를 떠난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김 전 수석을 비롯한 6명의 청와대 고위급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던 날이다. 사의 표명 당일 바로 청와대를 나온 셈이다.

조선일보

김조원 전 민정수석이 지난달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김 전 수석은 지난 7일 오후 늦게까지 업무를 마무리한 뒤 문 대통령에게 인사를 하고 청와대를 떠났다.

김 전 수석은 사의 표명 당일 청와대 고위 참모들의 단체 채팅방에서도 탈퇴했다. 탈퇴 전 마지막에 올린 문구는 ‘늘 감사했습니다. 김조원 드림’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수석은 10일 문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를 불참하고, 같은 날 신임 정무·민정·시민사회수석비서관 발표 자리에도 보이지 않아 이번 인사 조치에 대해 반발한 것으로 해석됐다. 강기정 전 정무수석과 김거성 전 시민사회수석은 재직중 소회를 밝히며 작별 인사를 했지만 김 전 수석은 별도 메시지도 남기지 않았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김 전 수석은 정중하게 인사말을 남기고 퇴장했으며 10일부터 휴가를 떠날 계획이었다”며 “뒤끝 퇴장 등의 표현은 사실을 상당히 오해하는 것”이라고 했다.

여권 인사들은 김 전 수석의 뒤끝 퇴직에 일제히 비판 메시지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라디오에서 “(아파트를 팔지 않으면) 그분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커질 것”이라며 “그분이 처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했다. 우 의원은 “김조원 수석이 보도대로 부동산을 더 비싸게 내놨다거나 (청와대의 주택 매각 지시) 그런 것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다면 적절하지 못하다”며 “그래서 나간 것 아니냐”고 했다.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진성준 의원도 김 전 수석에 대해 “통상 퇴임하는 수석들은 청와대 기자실에 들러서 마지막 인사도 하고 하는데 그 자리에 나타나지 않았다”며 “좀 마무리가 깔끔하지 못했다”고 했다. 진 의원은 “통합당이 ‘김조원 민정수석을 내보내기 위해 사퇴쇼를 한 것이 아니냐’고 하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엔 “다주택자 처분 문제로 혼선을 빚은 것은 비단 김조원 수석만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지켜보면 진위가 드러날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6명의 청와대 참모들. 왼쪽부터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 수석. 문 대통령은 10일 이들 중 정무, 민정, 시민사회수석을 우선 교체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이석현 전 의원도 “국민들에게는 집을 한 채씩 가지라고 하면서 대통령 옆에 있는 사람이 두 채를 가지고 있으면 마음이 어떻겠느냐”며 “김조원, 김거성 전 수석은 물러났어도 집을 팔아야 한다. (팔지 않으면) 통합당에서 직(職)보다 집을 택했다는 말을 하는 게 옳은 말이 된다”고 했다. 이 전 의원은 “매월 내가 (집을 팔았는지) 파악해서 트위터에 올리겠다”고도 했다.

강남 2주택자 소유자인 김 전 수석은 ‘1주택을 제외하고 처분하라’는 노영민 비서실장의 지침에 따라 서울 잠실 아파트를 매물로 내놨다. 하지만 시세보다 2억여원 비싸게 내놓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고, 논란이 되자 매물을 거둬들였다.

[양승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