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상현, 문 대통령에 "박근혜  긴 수감 생활… 관용이 해법"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 윤상현 "박 전 대통령 문제 해결해야"
"역대 대통령 중 가장 긴 수감 생활… 통 큰 결단" 촉구
한국일보

윤상현 무소속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 최숙현 선수 사망 관련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윤희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상현 무소속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청했다.

윤 의원은 1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문 대통령께 당부드린다. 오는 8·15 광복절에는 '분열의 상징'으로 변해 버린 광화문 광장을 '국민통합의 상징'으로 복원 시켜 주시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이미 오랜 시간 수감 생활을 하고 있다며 특별 사면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감당한 형틀은 정치적, 인도적으로 지극히 무거웠다. 이미 역대 대통령 중 가장 긴 40개월째 수감 생활을 이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윤상현 무소속 의원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특사 명목으로 또 '국민 화합'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문 대통령께서도 취임하자마자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하셨고, '관용적 리더십'을 통해 '국민통합'을 이루겠다고 매번 강조하셨다"며 "관용의 리더십은 광화문 광장을 '분열의 상징'에서 '통합의 상징'으로 승화시키는 것이고, 그 첩경은 박근혜 전 대통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관용'이야말로 국민을 반으로 갈라놓은 광화문 광장을 하나로 합치게 하는 유일한 해법"이라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문제 해결 없이 광화문 광장은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로 갈린 채 통합이 될 수 없으며, 역사의 불행만 악순환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용서와 화해만이 촛불과 태극기를 더 이상 '적'이 아닌 '우리'로 만들 수 있으며, 그 용서와 화해는 '관용의 리더십'"이라며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기 위한 통 큰 결단을 내려 주시길 거듭 당부드린다"고 촉구했다.

2016년 국정농단 의혹으로 기소된 박 전 대통령은 3년 4개월만인 지난달 10일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0년형에 벌금 180억원, 추징금 35억원을 선고받았다. 이에 서울중앙지검은 같은달 16일 "특정 문화예술인 지원을 배제했다는 '블랙리스트' 사안 중 직권남용 혐의를 무죄로 선고한 건 잘못됐다"며 대법원에 재상고했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