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단독] 김부겸 "호남은 문제없는데…보수당 묻지마 지지하는 영남은 문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11일 국회에서 매일경제신문과 인터뷰하며 영남 지지율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김 후보는 당대표가 되면 영남 지지율 40%를 만들어 대선 승리를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76석 거여(巨與) 수장에 도전하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는 '이낙연 대세론'을 꺾기 위해 '영남 40%론'을 들고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대선에서 어떤 후보를 내세우더라도 영남 지지율 40%를 만들어 승리로 이끌겠다는 것이다. 그는 11일 매일경제신문과 인터뷰하는 내내 영남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했다. 특히 영남의 '문제적 정치 성향'을 민주당이 깨고 들어가야 한다며 본인이 이를 위한 적임자라고 역설했다.

사실 민주당 당대표 선거는 '김부겸 대 이낙연' 구도가 되면서 '동서 대결'이라는 프레임이 만들어졌다. 김 후보가 대구를 정치적 텃밭으로 삼으면서 지역주의 타파 아이콘이 된 반면 이낙연 후보는 짙은 호남색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후보는 영호남 간 '동서 갈등'이나 '지역감정'은 이미 해소됐다고 평가했다. 그보다 영남이 보수정당을 '묻지마 지지'하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타파하려는 지역주의는 동서 갈등이 아니다. 이제 호남과 영남 간 지역감정은 거의 해소됐다"며 "지금은 영남의 정치 성향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남은 보수정당의 마지막 보루가 됐다. 영남은 보수당이 무슨 짓을 해도 '묻지마 지지'를 한다. 그러면 그 정당은 시민 위에 군림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반면 호남은 그런 행태가 사라졌다고 평가했다. 김 후보는 "그럼 '호남엔 문제가 없다는 말인가?'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 그렇다.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호남은 20대 총선 때 민주당을 거의 다 낙선시키고 국민의당을 뽑았다. 민주당에 예속돼 있지 않다. 언제라도 마음에 안 들면 응징한다"며 "그러나 영남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걸 우리 민주당이 깨고 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민주당과 보수당이 대등하게 경쟁하는 구도를 만드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와 비교되는 강점을 묻는 질문에 "이낙연 당대표는 이낙연 대통령을 못 만들지만, 김부겸 당대표는 이낙연 대통령을 만들 수 있다"고 답했다. 그는 "250만 인구의 대구시장 선거에서도 40%를 득표했다. 총선에서 이길 때는 62.3%를 얻어 전국 득표율 2위를 기록했다"며 "영남과 중도층에 확장성이 있으니 대선을 앞둔 민주당 대표로는 최적임자라고 자부한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당권 레이스 동안 검찰개혁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여왔다. '친노·친문' 세력에 어필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그는 과거 경찰을 관장하는 행정안전부 장관을 하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는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국민 앞에서 사과해야 한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후보는 "윤 총장이 지금 정치적 중립 의무를 지키고 있는지 자문해보기 바란다"며 "검찰 수장으로서 '측근 감싸기'로 오해될 수 있는 언행을 삼가야 하고, 최근 검사 간 불미스러운 충돌에 대해서도 국민 앞에 적절한 수준에서 사과하는 게 좋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또한 "인사권자인 대통령이나 국민들 보시기에도 아쉬움과 걱정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선 "검찰권력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또박또박 잘 해내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치권에서 윤 총장 행보에 너무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경계했다. 앞서 윤 총장이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독재, 전체주의'라는 발언을 하며 민주당에서 사퇴 요구가 쏟아지고 있는데 오히려 '띄워주기'가 될 것을 우려한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부동산 입법 강행에 대해선 '입법 독재'가 아닌 '당연한 책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는 "아쉽지만 불가피한 일이었다"면서도 "지금은 여당이 야당을 무시, 배제하는 게 아니라 야당이 여당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에 문제의 원인이 있다"며 "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당연한 책무를 다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대표가 되면 맞닥뜨려야 할 현안에 대해선 명확한 의견을 제시했다. 우선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는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후보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우선 당원들의 뜻을 묻겠다"고 말했다. 또 연말쯤 공천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이 후보와 달리 "공천 여부에 관한 논의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게 옳다"며 "재보선이 확정된 이상 굳이 불투명한 상태를 오래 끄는 게 오히려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선 '특별법'이 먼저라고 주장했다. 특별법, 개헌, 국민투표 등 방법론이 나오고 있지만, 김 후보는 "가칭 '행정도시특별법'으로 시작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며 "개헌을 포함한 국민투표까지 가기에는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다시 국론이 양분되는 등 진통을 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행정수도 이전을 위해 개헌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수도에 관한 헌법 규정을 두는 입법례가 많은 것도 아니고 필수적인 헌법 사항도 아니다"며 "행정수도 이전과 완성을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으로도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이석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