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함부로 말하지 마" 법정서 증인에게 고함친 전광훈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광훈 고발한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 증인출석

전광훈, 김용민에게 고함치다 재판장에게 제지 당하기도

재판부, 전광훈 측 文 대통령 증인신청 '기각'

CBS노컷뉴스 김재완 기자

노컷뉴스

울 광화문 집회에서 특정 정당 지지를 호소한 혐의를 받는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가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집회에서 특정정당 지지를 호소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광훈 목사가 법정 증인으로 나온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에게 반말로 고함을 지르다가 재판장에게 제지당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4부(허선아 부장판사)는 13일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기소된 전 목사에 대한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는 개신교계 시민단체 평화나무 김용민 이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김 이사장은 전 목사를 경찰에 공직선거법 위반 등 각종 혐의로 고발하며 경찰 수사를 촉발한 인물이다. 전 목사 측은 그간 증인신문 등을 통해 경찰이 김 이사장이 고발한 사건을 다른 사건보다 신속하게 수사했다며 자신에 대한 표적 수사가 이뤄졌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김 이사장은 이날 법정에 들어가기 전 취재진들을 만나 "전광훈은 남 탓하지 말고 스스로를 탓하길 바란다"며 "평화나무의 고발은 사회공동체가 합의한 규범인 법을 교회가 앞장 서 잘 지켜 사회의 웃음거리가 돼서는 안 된다는 차원에서 행한 것이다"고 반박했다.

전 목사 측은 김 이사장에 대한 증인신문 도중 여러 차례 해당 고발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진행된 것이 아니냐는 취지로 질문을 이어갔다. 또한, "평화나무 고발사건은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많이 (송치)하는 것 같다"며 수사 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김 이사장은 정치적 목적은 사실무근이라고 답했고, 수사에 대한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기소 의견으로) 갈만하니 간 것이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공소사실과는 다소 거리가 먼 정치적 의도 등에 대한 변호인의 질의가 이어지는데 대해 김 이사장이 "좋은 변호사를 쓰세요. 전광훈 목사님"이라고 말하자 전 목사는 "함부로 말하지 마"라며 반말로 고함을 질렀다.

이에 재판장은 "피고인 경고하는데 증인이나 기타 관계인에게 지금처럼 법정에서 반말을 하거나 고함을 치면 퇴정을 명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후 김 이사장에 대한 증인신문에서도 양측의 팽팽한 기싸움은 이어졌다. 직접 질문 기회를 얻은 전 목사는 "주사파를 인정하느냐", "예수님의 재림을 인정하느냐"는 등 재판과 동떨어진 질문을 늘어놓기도 했다.

한편 재판부는 이날 전 목사 측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명예훼손 피해자 겸 증인으로 신청한 것에 대해 "나올 필요가 없고 입증하고자 하는 사실관계도 명확하지 않다"며 기각 결정을 내렸다.

전 목사는 지난해 12월~1월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등 자유우파 정당들을 지지해달라고 발언한 혐의 외에도 "대통령은 간첩",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공산화를 시도했다"는 등의 발언으로 문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도 받는다.

전 목사 측은 지난 재판에서 이같은 혐의 부인을 위해 문 대통령이 간첩인지 아닌지를 증인신문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재판부에 문 대통령을 증인으로 불러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