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의당 “광화문서 외치면 답 들을 것”… 朴 광복절 특사 ‘일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상현·박대출 의원 요구에 민주·정의 둘 다 “논의조차 없다”

세계일보

무소속 윤상현 의원. 연합뉴스


정의당이 11일 박근혜 전 대통령 광복절 특별사면 요구에 관해 “말이 안 되는 소리를 그만두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무소속인 윤상현 의원 등 친박계 의원 일부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윤상현 무소속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을 광복절에 특별 사면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의원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관용의 리더십은 광화문 광장을 ‘분열의 상징’에서 ‘통합의 상징’으로 승화시키는 것이고 그 첩경은 박근혜 전 대통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그것을 해결할 분은 문재인 대통령밖에 없다”고 적었다.

이에 김 선임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은 이미 뇌물수수, 직권남용, 공무상비밀누설 등 수많은 죄목으로 대법원에서 형 확정 판결을 받았거나 재판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범죄들이 결코 가벼운 범죄가 아니다”라며 “국민으로부터 큰 지탄을 받아 물러났고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받은 사람을 단지 전 대통령이라고 사면할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사면 주장은 대한민국 비리 특권세력에 대해 문 대통령이 알아서 모두 사면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만약 윤 의원이 박 전 대통령 사면을 확고한 신념으로 갖고 있다면 광화문에서 국정농단 공범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김기춘 전 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사면을 먼저 외쳐보기 바란다”라며 “지나가던 시민들이 윤 의원에게 답을 줄 것”이라고 했다.

세계일보

박근혜 전 대통령. 뉴시스


친박계인 윤 의원을 향해 “윤 의원이 평소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누나’로 부르며 친했던 모양”이라며 “공과 사를 구분하기 바라며 말도 안 되는 사면 주장은 거둬들이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캠프 공보단장을, 2015년 박 전 대통령 정무특보를 맡았다.

미래통합당 박대출 의원도 페이스북에 “광복절이 되면 박 전 대통령은 1234일의 수형일 수를 채우게 된다”며 “너무 가혹한 숫자”라고 특별사면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런 주장에 공식 대응을 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그 문제와 관련해 어떤 논의도 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