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청사 유휴부지 해법 놓고 과천시-시의회 통합당 의원 충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과천=뉴시스] 박석희 기자 = 과천정부청사 주택공급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현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천=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과천시와 시민들이 정부의 과천청사 유휴부지 주택공급계획에 반발하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이 문제 해법에 3기 신도시 사업 추진과 결부시키고, 시와 충돌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과천 공공주택지구 사업 참여자를 과천시에서 과천도시공사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신규투자사업 타당성 검토면제 및 신규사업 추진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는 보다 원활한 사업추진과 향후 사업 이익금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 시 대신 과천도시공사를 사업참여자로 참여시키기로 하고 의회에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시의회 통합당 의원들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주택공급 계획과 관련해 "과천시민광장을 사수하기 전에는 공공주택지구를 승낙할 수 없다"며 동의안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통합당 의원들은 '김종천 시장, 정부눈치가 아니라 시민눈치를 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동의안 철회를 강력 요구하고 있다. 통합당 의원들은 "정부에 대응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시는 "유휴부지 주택공급 문제와 3기 신도시 사업을 함께 가져가면 과천시와 시민에게 도움이 안 된다"며 "두 사안을 분리해 투트랙 전략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양쪽 의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자, 의회는 오는 14일 열리는 임시회의에서 시가 제출한 동의안의 처리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시의회는 미래통합당 3명, 더불어민주당 3명, 민생당 1명 등 7명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정부가 지난 4일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에 4000호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하자 과천시는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유휴부지에 천막시장실을 설치하는 배수진을 치며 반발하고 있다.

시민들도 지난 8일 수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열고 "일방적인 주택공급계획 즉시 철회"를 요구 했다. 또 11일에는 민·관·정 통합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반발 수위를 높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