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與, 윤희숙 이어 조은희 견제 나서자… 野 "그러면 서울시장 후보로 검토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초구청장 '재산세 감면' 발언에… 여당 의원 "인기영합적" 비판

조선일보

윤희숙, 조은희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국회 연설로 화제가 된 미래통합당 윤희숙 의원에 이어 9억원 이하 1주택자에 재산세를 감면하겠다는 조은희 서초구청장에 대한 견제에 나섰다. 거대 여당이 야당 소속 초선 의원과 기초단체장을 비판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통합당 내부에선 "여권이 집중 견제하는 걸 보니, 서울시장 후보로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조 구청장은 재선 서초구청장으로 2018년 지방선거에선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소속으로 유일하게 서울시 구청장 선거에서 당선됐다.

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11일 라디오에 출연해 조 구청장이 언급한 재산세 감면에 대해 "인기영합적인 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조 구청장은 지난 8일 페이스북에서 "수년째 주택 공시 가격이 급격히 상승해 재산세 폭탄을 맞은 데다 코로나로 경제적 어려움마저 덮쳐 전국의 1주택자들이 비명을 지르고 있다"며 서초구 단독으로라도 재산세를 감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서초구만 재산세 반을 감면하는 것은 재량권을 남용할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재산세는) 종합부동산세가 많이 오른 것으로 인한 이중 부담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전국에서) 감면하는 것은 바람직한 정책"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윤 의원이 주택임대차보호법을 비판하는 국회 연설이 호응을 얻자 윤 의원을 집중 견제했었다.

야당에선 '윤 의원이나 조 구청장을 서울시장 후보로 검토해볼 만하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지난 3일 통합당의 국회 기획재정위원들과의 오찬에서 윤 의원에게 "서울시장에 나가보는 게 어떻겠냐"고 말했다고 한다. 통합당 관계자는 "조 구청장도 여당이 때리면서 키워주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가 되지 말란 법이 없다"고 했다. 여당 시장의 성추행 문제로 치러지는 선거인 만큼 야당의 여성 후보가 경쟁력 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윤 의원과 조 구청장 모두 '강남 지역구'라는 것이 약점으로 꼽힌다.

[김경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