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물가와 GDP

최장기 장마에 수산물 가격도 '들썩'…추석 물가도 '걱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장기 장마 여파로 채소에 이어 수산물 가격도 상승하면서 밥상물가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계속 비가 올 경우 과일값도 오르며 추석 물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노량진 수산물도매시장에 따르면 전국에 강한 비가 이어졌던 최근 10여일간 밥상에 자주 오르는 갈치, 오징어, 고등어 등을 중심으로 수산물 도매가격이 오름세를 타고 있습니다.

긴 장마에 잇단 풍랑주의보로 조업 횟수가 크게 줄면서 출하량이 감소한 것이 가격상승을 이끈 것으로 분석됩니다.

어제(11일) 기준 제주산 생갈치 10마리 평균 경매가격은 7만8천100원으로, 1주일 전과 비교해 34% 올랐습니다.

태안 안흥산 생오징어 20마리 평균 경매가도 지난 4일 4만1천400원에서 11일 5만8천300원으로 41% 상승했습니다.

생고등어는 10~12마리 평균 경매가가 지난달 30일 1만8천 원에서 이달 6일 4만5천 원으로 150%나 뛰었습니다.

생고등어는 물량 부족으로 지난 7일 이후 경매량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연안에서 주로 잡히는 고등어는 지난주 내내 조업이 불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매가격 상승에 대형마트의 수산물 가격도 들썩이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생오징어 1마리 가격은 지난 1주일(8월 5일~11일)간 10%가량 올랐고, 롯데마트의 생고등어와 생갈치 1마리 가격도 같은 기간 각각 25.1%, 12.5% 상승했습니다.

대형마트들은 생물보다 냉동 수산물 비중을 확대하며 가격 상승에 대응하고 있지만, 비가 내려 조업일수가 계속 줄 경우 공급량 감소로 전반적인 수산물 가격 상승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과일 가격은 수박, 포도 등 제철 과일이 장마로 인한 당도 하락으로 일시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제외하곤 안정적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과, 배 수확 시기인 이달 말에도 비가 오면 9월 말 추석 연휴를 앞두고 과일값이 크게 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은 수확하기 1주일 전이 당도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이 시기에 비가 많이 오면 수분 흡수량이 늘어 당도가 떨어집니다.

또, 낙과 발생 비율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비가 이달 말까지 이어지면 품질 좋은 상품 공급량이 크게 줄어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예약 판매가 시작된 추석 선물세트 가격도 일부 이번 장마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작년에는 추석이 이른 편이어서 평소보다 선물세트 가격이 다소 높았는데, 이번에는 장마로 인해 가격이 올라 지난해와 비슷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추석이 이르면 전년 가을에 비축한 과일 등 상품이 소진되고 새로운 제품이 출하되기 전 물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선물세트를 제작해 가격이 평년보다 비싸지는데, 올해는 추석이 늦은 편인데도 장마 영향으로 가격이 높게 형성됐다는 의미입니다.

주로 고품질의 알맹이가 굵은 대과로 구성되는 백화점 과일 선물세트 가격은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올해는 장마 등으로 작황이 좋지 않아 과일 세트 가격은 작년보다 비싸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역대급 장마에 따른 수급 불안정으로 채소와 수산물 등 신선식품 가격이 일제히 급등세를 보인다"면서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추석 물가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마부작침] '의원님 식당'에서 몰아 쓴 1,300만 원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