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조국펀드는 보수야당·검찰·언론 합작품…발설지옥 갈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머니투데이

가족 비리 및 감찰 무마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2일 이른바 '조국 펀드'와 관련해 정치권과 언론에서 오갔던 의혹과 구설에 대해 "'망어중죄'(妄語重罪), '악구중죄'(惡口重罪)를 지은 자들, '발설지옥'(拔舌地獄)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9년 9월3일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 토론회에서 '조국 펀드, 조 후보자의 대선 준비를 위한 자금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고, 9월24일에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이 허욕을 품고 큰돈을 마련하려고 하다가 윤석열 검찰에 덜컥 걸린 것'이라고 썼다"고 적었다.

이어 "언론은 이 황당한 소설을 일제히 보도했다"며 "이러한 발언은 작년 하반기 보수야당이 검찰과 언론이 합작해 유포한 ‘권력형 범죄' 프레임을 강화하며 얼마나 ‘사냥'을 부추기고 독려했는지 잘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황당한 첩보를 누가 만들어 제공했을까? 대검 고위급 '빨대'일까, 검찰 범정 '빨대'일까, 보수정당 내부 모략전문가일까, 아니면 합작일까?"라며 의문을 던졌다.

조 전 장관은 "이후 검찰과 언론은 황당한 '대선 자금' 이야기는 뺐지만, 끊임없이 '권력형 범죄' 프레임을 확대재생산시켰다. 문제 사모펀드 관련 1심 재판에서 저나 제 가족이 이 펀드의 소유자, 운영자가 전혀 아님이 확인되었지만, 이 프레임을 전파하던 이들은 이제 뭐라고 하고 있나? '목표한 바를 이루었으니 알 바 아니다'하면서 웃고 있겠지"라고 비꼬았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