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통합당연수원을 호남에?…지도부, 연일 구애 손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시도당, 선거반환금 일부 호남 배정…비례대표 호남 공천 할당까지

"국민통합은 정치의 본령…'좌클릭' 아닌 '중심잡기 클릭'"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경남 하동 수해 피해 현장을 찾아 수재민을 위로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제공)2020.8.1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유새슬 기자 = 미래통합당이 호남 지역에 당 연수원 건립을 추진하고 선거반환금 일부를 할당하는 등 '호남 끌어안기' 행보에 보폭을 넓히고 있다. 지지층이 영남 지역에 편중돼있는 통합당이 2022 대선을 앞두고 전국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호남 지역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것이 필수라는 판단이다.

12일 통합당에 따르면 통합당은 당 연수원을 호남에 설립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통합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당원은 가치를 공유해야 하는데 중앙당연수원이 옛날에 국가에 헌납되는 등 여건이 불비한 상황"이라며 "그래서 (당원을) 상시적으로 교육하겠다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고 (연수원의 호남 설립은) 그런 차원에서 나오는 이야기"고 말했다.

다만 "여러 여건도 보고해야 해서 아직은 신중한 모드"라며 "실제로 실현할 수 있을지는 조금 두고 봐야하는 상황"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통합당은 선거비용 반환금 일부를 호남 예산으로 할당하는 안도 추진한다. 일반적으로 선거가 끝나면 중앙당은 후보자들에게 지원했던 선거 비용 중 남는 비용을 반환받는데 통합당은 이 비용을 반환받지 않고 각 시도당 예산으로 편성하기로 했다. 이 예산 중 일부를 호남에 추가 할당하겠다는 것이다.

관계자는 "호남에서는 총선 후보도 다 내지 못했고 남은 (선거) 비용도 거의 없다"며 "그런데 우리 원외 당협위원장들하고 상의해보니 고맙게도 호남지역에서 쓸 수 있도록 하자고 자발적으로 동의해주시는 분들이 많았다. 그래서 호남쪽에 예산을 쓸 수 있도록 확보해뒀다"고 했다.

통합당은 정강·정책 개정안에 총선 비례 공천에서 호남 지역 할당을 두는 내용을 담은 데 이어 비대위 산하 국민통합추진위원회를 띄워 호남 지역에서의 인적 네트워크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행보는 지난 총선에서 호남 지역구 28곳 중 16곳에서 후보를 내지 못한 현실을 조속히 개선해야 한다는 문제 의식이 통합당 안팎에서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년 뒤 대선에서 승기를 잡으려면 수도권 지지율을 높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국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는 "우리 당이 호남에서 제대로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같이 고생하고 보람을 같이 나눌 수 있다는 당 차원의 결심을 보여줘야 한다는 차원"이라며 "실질적으로 호남 지역에 제대로 씨를 뿌리고 가꾸고 함께하는 본질적인 변화된 움직임이 생겨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좌클릭' 우려에 대해서는 "좌클릭이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을 위한 클릭, '중심잡기 클릭'이다"며 "정치의 본령이 '국민 통합'인 만큼 동서통합의 문제, 국민통합의 문제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이어 "정권을 가져오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을 지역구와 무관히 모든 의원들이 하고 있어 영남 지역 의원이라고 반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우리가 정권을 잃어버리니까 아무것도 못하고 있지 않나. 반대조차도 실효성 없는 반대에 그치는 비참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통합당 지도부는 지난 10일 전남 구례 수해 현장을 찾은 데 이어 오는 19일 광주를 방문한다. 김 위원장은 5·18 민주묘지 참배와 함께 국민 통합 내용이 담긴 메시지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yoos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