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WSJ "틱톡, 15개월 동안 맥 주소 수집…구글 정책 위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바일 기기 수백만대서 맥 주소 수집

틱톡 대변인 "최신 버전은 수집 안 해"

뉴시스

[알링턴=신화/뉴시스] 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 로고가 스마트폰에 뜬 모습. 3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2020.08.1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은 구글이 금지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추적해왔다고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WSJ 분석에 따르면 틱톡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 모바일 기기 수백만대에서 맥(MAC) 주소를 수집해왔다. 이 같은 수집 행위는 통상적이지 않은 암호화 작업을 통해 은폐됐다. 앱의 사용자 추적을 제한하는 구글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

틱톡은 사용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적어도 15개월 동안 지속된 이 관행은 지난해 11월 끝났다고 WSJ은 전했다.

네트워크상의 주민등록번호로 불리는 맥 주소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고유식별번호다. 랜카드에 저장돼 있어 IP주소와 달리 바뀌지 않는다.

모바일 앱 분석 업체 앱센서스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구글 모바일 OS인 안드로이드 앱 중 약 1%만 맥 주소를 수집한다. 구글 대변인은 틱톡의 맥 주소 수집 의혹과 관련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일부 앱의 맥 주소 수집을 허용한 보안상 허점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다.

맥 주소는 기기를 바꾸지 않는 한 재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없다는 점에서 광고 중심 앱에 유용한 요소다.

앱센서스 공동 설립자인 조엘 리어든은 맥 주소 수집과 관련해 "사용자에게 거부권을 주지 않고 장기간 사용자 정보를 추적하는 방법이다. 이 외 다른 목적으로 모을 이유가 없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애플은 2013년 아이폰 맥 주소 관련 보안을 강화했다. 구글도 2년 뒤 안드로이드에서 같은 정책을 택했다. 하지만 틱톡은 우회 경로를 통해 안드로이드의 제한을 뚫었다고 WSJ은 전했다.

리어든은 안드로이드의 보안상 취약점으로 인해 틱톡뿐 아니라 다른 앱도 이 같은 무단 수집 행위를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6월 그는 이 문제와 관련한 공식 보고서를 구글에 전달했다.

틱톡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틱톡은 개인정보와 틱톡 커뮤니티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보안 문제 대응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앱을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틱톡 최신 버전은 맥 주소를 수집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