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류현진, 6이닝 1실점 호투에도 불펜 난조로 2승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류현진이 12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주 버펄로의 살렌필드에서 열린 메이저리그 마이애미 말린스와의 경기에 선발 등판해 투구하고 있다. 류현진은 이날 6이닝 1실점으로 시즌 첫 퀄리티스타트를 달성했지만 2승 수확에는 실패했다. /AP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지환혁 기자 =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3·토론토 블루제이스)이 6이닝 1실점 호투에도 구원진의 난조로 아쉽게 승수 쌓기에 실패했다.

류현진은 12일(한국시간) 미국 뉴욕 버펄로 살렌필드에서 열린 2020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마이애미 말린스와 홈경기에 선발 등판해 6이닝 2피안타(1피홈런) 2볼넷 7탈삼진 1실점으로 호투하며 시즌 첫 퀄리티스타트(QS·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를 기록했다.

류현진은 0-1로 뒤진 6회말 팀 동료 보 비셋의 역전 3점 홈런에 힘입어 승리투수 요건을 갖춘채 3-1로 앞선 7회초 라파엘 돌리스에게 마운드를 넘겼다. 토론토는 7회말 추가 점수를 내며 4-1로 앞섰다. 9회초 2사 1, 3루 상황에서 토론토의 임시 마무리 앤서니 배스가 상대 프란시스코 세르벨리에게 동점 3점포를 허용하며 스코어 4-4가 돼 류현진의 승리는 날아갔다. 토론토는 연장 승부치기에서 5-4 로 힘겹게 승리했다.

류현진은 이날 제1선발로서 면모를 확실하게 보여줬다. 2회초 마이애미의 브라이언 앤더슨에게 풀카운트 승부 끝에 좌월 솔로 홈런을 허용한 것을 제외하고 완벽에 가까운 투구를 펼쳤다. 수비실책으로 1사 1, 2루 위기에 몰린 3회초에는 병상타를 유도하며 이닝을 끝냈고 볼넷과 도루 허용으로 2사 2루 상황에 몰렸던 5회초에도 후속타자를 내야땅볼로 잡아내며 실점하지 않는 위기관리 능력을 보였다.

선발투수로서 6이닝을 소화한 것도 의미가 있다. 오락가락 하는 스트라이크존과 수비실책에도 전매 특허인 ‘땅볼 유도’로 흔들리지 않고 긴 이닝을 책임졌다. 류현진이 6이닝을 소화한 것은 올 시즌 처음이다. 개막 후 첫 두 경기에서는 5이닝을 채우지 못하고 강판 당했고 지난 6일 애틀란타전에서는 승리투수가 됐지만 5이닝만 던졌다. 이날 호투로 5.14의 평균자책점은 4.05로 뚝 떨어졌다. 지난해 메이저리그 전체 평균자책점 1위(2.32)에 올랐던 기량을 점차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찰리 몬토요 토론토 감독은 경기 후 현지 매체들과 화상 인터뷰에서 “류현진은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며 “그는 우리의 에이스”라고 극찬했다. CBS스포츠도 “류현진이 2회초 브라이언 앤더슨에게 솔로 홈런을 허용했지만, 그것만 제외하면 저녁 내내 마이애미 타선을 억제했다”고 투구 내용을 높이 평가했다. MLB닷컴은 류현진을 ‘베테랑 에이스’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다만 이날 허용한 2개의 볼넷이 ‘옥의 티’였다. 류현진은 강점은 제구력이다. 직구와 체인지업, 커터, 커브 등을 원하는 곳에 꽂아 넣으며 타자의 밸런스를 무너뜨린다. 류현진은 지난해 9이닝당 볼넷 허용이 1.18로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적었다. 올 들어서는 이날 경기까지 4차례 등판에서 각각 3개, 1개, 3개, 2개의 볼넷을 허용했다.

한편 이날 경기가 열린 살렌필드는 1988년 개장 이후 처음으로 메이저리그 경기를 치렀다. 버펄로에서 메이저리그 경기가 열린 것도 1915년 이후 처음이다. 살렌필드는 토론토 산하 마이너리그 트리플A 구장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원래의 홈구장인 로저스 센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된 토론토가 이를 대체하기 위해 마련한 구장이다. 1회초에 마운드에 오른 류현진은 살렌필드에서 열린 최초의 메이저리그 경기에서 공을 던진 투수가 됐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