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성윤, '감찰 미루라'며 선배 고검장 찾아가 고성"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임 조상철 고검장, 원칙대로 감찰할 것 관측

조상철 신임 서울고검장이 부임 다음날인 11일 채널A 수사 중 검사 육탄전에 대한 서울고검 감찰부의 정식 보고를 받았다. 감찰 과정을 직접 챙기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이달 초 김영대 당시 서울고검장을 직접 찾아가 감찰을 가로막는 상황에서 감찰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우려도 제기된다. 사상 초유의 ‘폭행 압수수색’ 당사자인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 1부장검사는 서울고검 감찰부의 수차례 소환 통보에 한 번도 응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

조선일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성윤, 김영대 고검장에 감찰 못 받는다며 ‘고성’”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김영대 당시 서울고검장은 ‘육탄전’ 사건 이후 “감찰을 조속히 진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성윤 지검장은 이 달 초 김 전 고검장을 직접 찾아가 “수사 중이라 감찰을 받기 어렵다”고 했다고 한다. 이에 김 전 고검장이 원칙대로 감찰을 진행하겠다고 하자, 대화 도중 이 지검장이 자리를 박차고 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김 전 고장보다 후배인 이 지검장이 고성을 질렀다는 이야기가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이후 정 부장검사와 수사관 등은 서울고검의 전화를 받지 않거나 휴대전화 전원을 꺼놓는 등 감찰에 불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수뇌부는 지난 5일 이동재 전 기자를 기소한 후에는 다시 "한동훈 검사장 기소 때까진 감찰 조사를 받기 어렵다"며 재차 감찰 '연기'를 요구했다.

유일하게 감찰에 응했던 수사팀 장모 검사는 "정 부장검사가 한 검사장에게 물리력을 행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그런 장 검사도 처음엔 조사에 응했다가 한때 조서(調書) 열람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고검의 설득 끝에 조서 열람을 하고 날인을 한 장 검사는 이후 '채널A 사건' 수사팀에서 사실상 배제됐다는 말이 흘러나왔다.

조선일보

조상철 신임 서울고검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성윤과 동기 조상철 “신임 고검장 원칙대로 감찰할 것”

향후 감찰은 조상철 신임 고검장의 지휘 아래 진행된다. 조 고검장은 이날 오전 감찰 보고를 받았다. 서울고검 감찰부에서 감찰 결과에 따라 직접 기소할 수 있다. 수사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조 고검장이 중앙지검 직무대리 발령을 낼 수도 있다. 감찰부는 중앙지검 검사 자격으로 수사할 수 있다.

검찰 내부에선 조 고검장이 원칙에 따라 수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조 고검장은 이 지검장과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다. 법무부 검찰과장, 대검 공안기획관 등 요직을 거쳤었다. 조 고검장은 11일 취임사에서 “요즘 우리 주변을 보면 타인에게 무례하고,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분출하며, 자기 책임에는 눈 감은 채 다른 사람만 마구 힐책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했었다. 이를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 지검장을 비판한 것”이란 해석도 나왔다.

[이민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