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상] "넌 감옥 갈거야" 8살에 수갑 美경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경찰이 2년 전 초등학교에 출동해 8살 아이에게 수갑을 채우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뒤늦게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선일보

미국 플로리다의 경찰관이 학교에서 교사의 말을 듣지 않고 주먹질을 했다는 이유로 8살 아동에게 수갑을 채우는 모습./벤자민 크럼프 변호사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1일(현지 시각) 미국에서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는 벤자민 크럼프는 플로리다주(州) 키웨스트의 경찰이 한 초등학교에 출동한 현장 영상을 입수해 트위터에 공개했다. 영상에는 경찰관이 금속 캐비닛을 보며 뒤돌아 있는 어린 소년의 몸수색을 하고, 그의 팔을 뒤로 젖혀 수갑을 채우는 모습이 담겼다.

결국 다른 경찰관 한 명이 옆에서 "(수갑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경찰관은 겁에 질린 듯한 소년에게 "네가 어디로 가게 되는 줄 알아? 넌 감옥에 갈 거야"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벤자민 크럼프 변호사 트위터


조선일보

/벤자민 크럼프 변호사 트위터


크럼프 변호사는 트위터에 "믿을 수 없다! 8세 소년의 키는 3.5피트(약 107cm) 몸무게는 64파운드(약 29kg)에 불과하지만, 경찰은 아이에게 수갑을 채워 성인 교도소로 이송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나 보다"라며 "아이가 너무 작아서 손목이 수갑에서 빠져나온다"라고 적었다.

이날 현지 매체 마이애미헤럴드는 이 사건이 키웨스트의 제럴드 애덤스 초등학교에서 지난 2018년 12월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경찰 보고서에 따르면 이 학교 교사 헨리케스는 학교 구내식당에 있는 소년이 자리에 제대로 앉아 있지 않아 여러 차례 '자리에 제대로 앉으라'고 훈계했는데, 소년이 말을 듣지 않고 교사의 가슴을 주먹으로 때렸다고 한다.

소년은 체포 후 먼로 카운티 구치소에 수감됐다. 성인 시설이지만, 청소년이 체포될 경우 수감되기도 하는 곳이다. 크럼프 변호사는 경찰은 소년을 몇 분 동안 감옥에 가뒀고, 그의 지문, DNA를 채취해갔다고 전했다. 미국에서 범인을 구금할 때 촬영하는 '머그샷'도 촬영했다고 한다. 머그샷을 찍을 때는 일반적으로 이름표나 수인 번호를 들고 키 측정자 옆에서 정면과 측면을 촬영한다.

소년의 어머니 비앙카 디제나로는 기자회견을 갖고 "이제 10살이 된 아들이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지만, 그에게 너무 큰 충격을 준 사건이었다"고 말했다. 디제나로는 아들이 불안증세와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며, 당시 해당 교사와 다른 교직원들도 아들의 사정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선 브란덴버그 키웨스트 경찰서장은 "그 경찰관은 어떤 잘못도 하지 않았다"며 "절차를 따랐을 뿐"이라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