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ANCA 연관 혈관염 환자 장기손상 예측 바이오마커 세계 첫 발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류마티스내과 혈관염클리닉 이상원 교수팀(표정윤 교수, 윤태준 박사과정)이 'ANCA 연관 혈관염' 환자의 장기 손상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 마커를 세계 최초로 발굴했다고 12일 밝혔다.

ANCA 연관 혈관염은 면역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혈관 벽을 공격해 염증을 유발하는 자가면역 질환이다. 혈관이 몸 구석구석 퍼져있기 때문에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며 침범하는 장기에 따라 고열, 관절통, 근육통, 피부발진 등 가벼운 증상부터 신부전, 객혈,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각한 증상도 나타난다.

진단이 매우 어렵고 까다로워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늦게 진단받은 환자의 10~20%는 사망할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인 약물치료를 시작하면 환자의 70~80%는 질병의 활성도가 매우 낮은 '관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ANCA 연관 혈관염 환자의 장기 손상 정도는 방사선 검사를 포함한 여러 검사를 시행해야만 정확하게 평가를 할 수 있다. 따라서 혈액검사를 통해 손상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 마커는 임상적으로 매우 유용하고 의미가 크다.

이상원 교수팀은 여러 문헌 조사를 통해 '인터루킨-16(IL-16)' 단백질을 주목하고 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내과 혈관염클리닉에서 운영되고 있는 ANCA 연관 혈관염 환자 코호트에 등록된 환자 220명 중 7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ANCA 연관 혈관염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치료를 위해 면역억제제를 투약받기 전 혈액에서 분리한 혈청에서 IL-16의 농도를 측정했다.

이를 통해 IL-16이 ANCA 연관 혈관염 평가지표(△활성도 평가는 BVAS, FFS △손상지표 평가는 VDI △기능 평가는 SF-36), 적혈구침강속도(ESR), C-반응단백(CRP)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조사했다.

조사결과 IL-16은 ANCA 연관 혈관염 평가지표 중 손상 지표(VDI)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다른 ANCA 연관 혈관염 평가지표나 적혈구침강속도, C-반응단백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또 IL-16의 농도는 여러 장기 중 귀, 코, 목의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 유의하게 높게 측정됨을 밝혔다.

이상원 교수는 “여러 ANCA 연관 혈관염 평가 지표 중에서 장기손상지표(VDI)는 많은 검사를 요구하는 평가 지표여서 외래 방문 때마다 측정하는 환자와 의료진의 어려움이 컸고 부정확하게 측정될 가능성에 대한 염려도 컸다”면서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서 혈청 IL-16 농도가 ANCA 연관 혈관염 환자의 장기손상지표를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 마커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표정윤 교수 “새로운 바이오 마커 발굴은 혈관염 환자분들의 질병 상태에 대한 단서를 주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된다”면서 “추가 연구를 통해 실제 임상에서 응용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류마티스학 분야에서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Arthritis Research & Therapy (IF 4.103)에 'ANCA 연관 혈관염에서 혈청 인터루킨-16과 혈관염 손상지수와의 상관관계'라는 주제로 최근 게재됐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