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부겸 “보수당 ‘묻지마 지지’하는 영남이 문제” 인터뷰 논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TV토론 준비하는 김부겸 -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부겸 후보가 7일 kbc광주방송에서 열린 광주·전남 권역 방송토론회에 자리하고 있다. 2020.8.7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의 “보수당 ‘묻지마 지지’하는 영남이 문제”라는 언론 인터뷰 발언에 대해 미래통합당이 “유권자들을 비하했다”고 비판했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12일 “애먼 국민들을 갈라치고 유권자들을 비하했다”면서 “국민에 대한 비하도 서슴지 않는 김부겸 전 의원은 집권 여당의 당 대표 후보 자격이 없다”고 논평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김부겸 전 의원은 전날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영남 40%론’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발언이 나왔다.

현재 진행 중인 민주당 당 대표 선거에 나선 김부겸 후보는 ‘이낙연 대세론’을 꺾기 위해 민주당이 차기 대선에서 어떤 후보를 내세우더라도 영남 지지율 40를 만들어 승리로 이끌겠다는 ‘영남 40%론’을 들고 나왔다는 것이다.

김부겸 후보는 “내가 타파하려는 지역주의는 동서 갈등이 아니다. 이제 호남과 영남 간의 지역감정은 거의 해소됐다”면서 “지금은 영남의 정치 성향이 문제”라고 했다. 이어 “영남은 보수당이 무슨 짓을 해도 ‘묻지마 지지’한다. 그러면 그 정당은 시민 위에 군림하게 된다”고 평가했다.

이에 ‘호남엔 문제가 없다는 건가’라고 묻자 그는 “그렇다.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고 매일경제는 전했다. 김부겸 후보는 “호남은 20대 총선 때 민주당을 거의 다 낙선시키고 국민의당을 뽑았다”면서 “민주당에 예속돼 있지 않다. 언제라도 마음에 안 들면 응징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황 부대변인은 “대구시장 선거에서 40%를 얻었다고 스스로 자부했던 김부겸 전 의원이 낙선하자 자신을 국회의원에 당선시켜 준 고향과 영남의 유권자들을 아무런 판단도 없이 투표하는 사람들로 몰아세워버린 것”이라며 “이 무슨 막말이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부겸 전 의원의 발언은 지역감정이 해소됐다면서 정작 영남과 호남을 가르고, 정치적 이해관계와 해석에 따라 평가하는 시대착오적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