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류현진 MLB 활약상

불펜 난조로 2승 날렸지만… 류현진 리더십 빛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돌풍의 팀’ 마이애미 상대 6이닝 2피안타 1실점 호투

5회까지 빈공·수비진 실책 불구

강철 멘탈로 토론토 마운드 지켜

시즌 첫 홈경기 에이스 역할 ‘톡톡’

세계일보

류현진이 12일 미국 뉴욕주 버펄로 살렌필드에서 열린 토론토의 2020 MLB 홈 개막전에 선발로 등판해 마이애미를 상대로 역투하고 있다. 버펄로=AFP연합뉴스


미 프로야구(MLB)의 토론토 블루제이스는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21), 보 비셋(22) 등 리그 전체에서 재능을 인정받은 유망주들이 모인 ‘미래의 팀’이다. 물론, 아직 이들의 재능은 폭발하지 않아 꾸준하지 않은 타격, 안정감 없는 수비, 단단하지 않은 불펜 등 팀 전체에 불안함이 가득하다. 이런 토론토가 2020시즌을 앞두고 4년 8000만달러(약 960억원)의 거액에 류현진을 자유계약(FA)으로 영입한 목적은 명확했다. 여러 불안요소 속에서 유망주들이 재능을 꽃피울 때까지 마운드에서 꿋꿋하게 버텨달라는 것이다. 2020시즌의 류현진은 어쩔 수 없이 과거 KBO리그 한화 시절 보여줬던 ‘외로운 에이스’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런 류현진이 12일 미국 뉴욕주 버펄로 살렌필드에서 열린 토론토의 홈 개막전에서 시즌 2승에 실패했다. 그러나 예상됐던 불안요소가 모두 경기에 드러났음에도 버텨내기에 성공하며 끝내 팀 승리의 기반을 만들어냈다.

이날 토론토는 승부치기 끝에 트래비스 쇼(30)의 끝내기 안타로 5-4로 승리했다. 비록 연장 승부 끝에 경기가 끝나 류현진의 승패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승리 지분의 상당 부분은 류현진 몫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홈구장인 토론토의 로저스센터를 사용하지 못해 임시 홈구장인 살렌필드에서 시즌 첫 경기를 치르느라 젊은 야수들은 초반 공수에서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지만, 경기 중반까지의 난조 동안 류현진이 완벽히 팀을 지탱했다. 2회 첫 타자인 브라이언 앤더슨(27)에게 솔로홈런 하나만을 허용했을 뿐 이외에는 철벽투구를 이어갔다. 4회 내야안타 이후 유격수 비셋의 실책이 나오며 1사 1, 2루 위기를 맞자 4번타자 헤수스 아길라르(30)를 병살로 유도해 위기를 벗어나기도 했다. 결국, 안정적이고 탄탄한 호투 속에 그는 6회까지 2피안타 1실점 2볼넷으로 시즌 첫 퀄리티스타트(QS)를 해냈다.

세계일보

이렇게 류현진이 경기 중반까지 마운드에서 버티기를 해낸 덕분에 토론토 타선은 재정비를 할 시간을 벌었고, 기어이 경기 후반 폭발했다. 5회까지 마이애미 선발 엘리저 에르난데스(25)에게 단 1안타만 때려내며 부진하더니 6회 대거 3실점을 생산해냈다. 대니 젠슨(25), 캐번 비지오(25)의 연속 2루타로 나온 무사 2, 3루 기회에서 비셋이 에르난데스를 상대로 좌월 스리런 홈런을 터뜨렸다. 이 홈런으로 경기는 3-1로 뒤집혔고, 류현진은 승리투수 자격을 얻었다.

다만, 아쉽게도 이 경기는 류현진의 시즌 2승 경기가 되지는 못했다. 토론토가 7회 1득점을 추가해 4-1이 된 상황에서 9회말 마무리투수 앤서니 배스(33)가 마운드에 올랐지만 2루타와 볼넷을 내주며 2사 1, 3루 위기를 자초했고, 끝내 프란시스코 세르벨리(34)에게 동점 스리런 홈런까지 허용했다.

다행히 한번 달궈진 토론토 타선은 식지 않았다. 4-4 동점 상황에서 이어진 10회 승부치기에서 끝내기 안타를 쳐내며 결국 승리를 만들어냈다. 올 시즌 토론토의 홈 첫 승리이자 첫 번째 끝내기 승리여서 의미가 더욱 컸다. 류현진 개인으로서도 지난 6일 애틀랜타전에 이은 연이은 호투로 시즌 첫 두번 등판 때의 부진을 완전하게 털어낸 의미 있는 경기였다. 찰리 몬토요 토론토 감독도 이날 승리의 공헌을 류현진에게 돌렸다. 그는 경기 뒤 현지 매체들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류현진은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우리의 에이스”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서필웅 기자 seose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