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전재산과 목숨 걸겠다던 손혜원 1심 실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목포 도시재생 사업계획 알고 조카·지인 명의 14억 투기 혐의, 징역 1년6개월… 법정구속은 면해

전남 목포시의 도시 사업 계획을 미리 입수해 차명(借名)으로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손혜원 전 국회의원이 12일 징역 1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았다. 법원은 사건을 '중대 비리'로 규정했고, 손 전 의원에 대해서는 "개전(改悛·뉘우침)의 정이 보이지 않는다"고 했지만, 법정 구속하지는 않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4단독 박성규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손 전 의원의 선고 공판에서 이같이 선고했다. 다만 '방어권 보장'을 이유로 법정 구속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손 전 의원과 함께 부동산을 사들인 혐의로 기소된 보좌관 조모씨에겐 징역 1년이 선고됐다.

조선일보

웃으며 들어가 나올 땐 심각 - 마스크를 쓴 손혜원 전 의원이 12일 오후 여유롭게 웃으며 서울 양천구 신정동 서울남부지법에 들어서고 있다(왼쪽 사진). 손 전 의원은 1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1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들어올 때와 전혀 다른 굳은 표정으로 법원을 빠져나갔다. /뉴시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 전 의원은 2017년 5월 본인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였던 시절, 목포에 5년간 50조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사업 계획'을 미리 파악한 뒤 본인의 조카와 지인 등의 명의로 목포에 총 14억원 상당의 부동산 26필지를 매입하게 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목포 게스트하우스 '창성장'을 조카 명의로 불법 차명 보유한 혐의도 있었다. 검찰은 지난 6월 손 전 의원에게 징역 4년을 구형했다.

그간 손 전 의원은 극단적인 표현을 동원해가며 자신의 결백을 주장했다. 이날 선고를 앞두고 법원 건물로 들어올 때에도 그는 지지자들과 웃으며 포옹하는 등 여유로웠다.

법원은 다르게 판단했다. 손 전 의원은 작년 8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사건에 관해 "손혜원 마녀 만들기"라며 "법정에서 결백을 밝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날 박 부장판사는 "공직자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크게 훼손한 이 사건 범행은 우리 사회에서 시정되어야 할 중대한 비리"라며 "피고인들은 이 사건 범행을 극구 부인하는 등 개전의 정이 보이지 않아 실형 선고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조선일보

/조선일보


손 전 의원은 작년 1월에는 "(창성장 등이 차명 보유가 아니라는 데) 재산을 모두 걸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직도 사퇴하겠다. 목숨을 내놓으라면 그것도 내놓겠다"고 했다. 그러나 박 부장판사는 이날 "피고인 손혜원 등이 실(實)권리자로서 해당 부동산(창성장)을 타인들 명의로 매수해 그들 명의로 등기함으로써 부동산실명법을 위반했다"며 창성장을 국가가 몰수한다고 판결했다.

법원은 손 전 의원이 2017년 5~12월 조카와 지인 등 명의로 매입한 부동산(토지 기준 8필지)에 대해 "부패방지법 위반"이라고 봤다. 부패방지법은 '공직자는 업무처리 중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해 재물·재산상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취득하게 해선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손 전 의원은 실형이 선고되자 말없이 법원을 떠났다. 그러더니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검찰의 일방적 주장을 받아들인 유죄 판결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항소 의사를 밝혔다. '법원에서 유죄로 판결이 나면 전 재산을 내놓겠다'고 했던 손 전 의원은 작년 "저는 제 재산이 더 이상 증식되는 걸 바라지 않는다"고까지 말했다. 올해 3월 공시된 그의 재산은 46억3583만원이었다. 땅이 13억1975만원어치, 건물이 22억792만원어치였다. 골동품과 예술품은 28억1800만원이었다.

작년 서울남부지검에서 손 전 의원 사건 수사를 총괄했던 김범기 당시 2차장검사는 손 전 의원을 기소한 뒤 올초 대전고검 검사로 발령났다. 일선 수사 업무에서 배제된 좌천성 인사였다.

[권순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