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통합당, 오늘 정강정책 초안 발표…4연임 금지·5·18 민주화 정신 담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미래통합당 정강정책특별위원회가 12일 정강정책 초안을 발표한다.

정강정책특위는 지난 10일 마라톤회의 끝에 확정한 정강정책 초안을 당 지도부에 보고했다. 이날 보고된 초안은 의원총회와 전국위원회 등을 거쳐 8월 말 확정, 새롭게 바뀐 당명과 발표될 예정이다.

통합당 정강정책 초안에는 국회의원 4연임 금지, 언론에 대한 권력개입 금지, 청와대 민정·인사수석실 폐지, 기초·광역의회 통폐합, 5·18 민주화운동 정신 등이 포함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10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합당의 정강정책 개정 과정에서 가장 논란이 일었던 부분은 국회의원 4연임 제한 조항이다. 특히 다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정강정책 초안을 보고받은 뒤 기자들과 만나 4연임 금지에 대해 "아직 확정적인 것이 아니고 특위 논의 과정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이라며 "단정적으로 정강정책에 반영한다고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강정책특위에 참여한 관계자 역시 "김종인 비대위원장께서 단적으로 4연임 금지를 포함시키면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며 "보고되는 것은 초안이니 여러 의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청와대 민정·인사수석실 폐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청와대 민정·인사수석실은 폐지할 수도 있다. 특히 인사수석실이 꼭 있어야 할 이유는 하나도 없다"며 "지금 인사수석실 때문에 장관들의 장악력이 별로 강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5·18 민주화 운동을 정강정책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었다. 특위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굳이 민주화 운동을 나열할 필요가 있나"라며 "민주화 운동의 가치와 정신만 담으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통합당 비대위는 정강정책 초안과 함께 21대 총선백서, 국민통합특별위원 발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